남녀 외모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Ⅱ. 용어 정의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2. 연구 절차
3. 측정 도구
4. 자료의 처리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1. 각 변인 간 상관분석
2. 성별에 따른 실행도의 차이 검증
3. 남녀 간 변인 상관분석
4. 중요도와 실행도의 조절효과
Ⅴ. 논의
Ⅰ. 서론
오늘날 외모는 현대인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이다. ‘얼짱’ ‘몸짱’ 등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사람들을 지칭하는 단어는 어느 새 일상 속에서 자주 듣는 말이 되었다. 성형수술이 보편화되었다는 말은 이제는 뉴스거리도 아니며, 헬스클럽은 멋진 몸매를 가꾸기 위해 땀흘려 운동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외모가 인생을 좌우한다고 믿는 이른바 ‘외모지상주의 (Lookism) 현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취업이나 결혼 등 인생의 중요한 고비에서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더욱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다. 흔히 하는 말로 ’외모도 능력‘ 이라는 것이다. 외모를 가꾸는 것은 자기만족의 차원이 아니라 어쩌면 생존과 더 나은 삶을 위한 것일지도 모른다. 이와 같이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대가 현대인의 삶에 있어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다. 하지만 외모가 갖는 위력이 커지면 커질수록 현대인의 다양한 자원과 능력의 가치는 무시되는 듯하다. 외모에 대한 관심은 사회적 존중과 사랑의 요인을 외적인 아름다움에만 국한시킨다.
우리는 이러한 현실 속에서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외모에 대해 얼마나 높은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또한 외모를 가꾸기 위해 구체적인 노력은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관심과 실행 정도와 실제로 자신의 외모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인들이 외모에 대한 신경을 쓰면 쓸수록 더욱 아름다운 외모를 요구받게 되고 그 결과 오히려 외모에 대한 만족도는 점점 낮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여, 외모에 대한 중요도나 실행도가 높을수록 오히려 만족도는 낮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이 외모로 인해 더욱 압박받는 현실을 감안하여, 성차가 각 항목의 상관관계에서 차이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가설
1. 외모에 대해 부여하는 중요도가 높을수록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실행도도 높아지고, 실제로 느끼는 만족도는 그에 반비례하여 낮아질 것이다.
2. 각 요인의 상관관계에 있어 남녀 간의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Ⅱ. 용어 정의
1. 외모에 대한 중요도(이하 중요도) : 응답자들이 자신의 삶에서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및 사회생활에서 외모가 얼마나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지 인식하는 정도
2. 외모에 대한 실행도(이하 실행도) : 몸매 관리, 피부 관리, 의복 구입 등 외모를 가꾸기 위해 실제로 행하는 구체적인 노력의 정도
3. 외모에 대한 만족도 (이하 만족도) : 자신의 외모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인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성별에 따른 외모만족도의 차이
  • 외모 만족도에 대한 부분과 성장 배경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요인에 대한 부분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남녀의 구분 없이 작성하였다. 3. 2. 1 외모 만족도우선 외모 만족도에 대한 부분은 문항 1부터 8까지 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7 point scale의 형식을 따르도록 하였으나 5번과 6번은 예외로 하였다. 문항 1은 인생에서 차지하는 외모의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7에 가까워질수록 중요도를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하였다.문항 2는

  • [인간관계심리학] 남성과 여성의 우정의 차이
  • )1. 정서적 교감(진지한 대화, 술, 담배)2. 여가생활(ex:놀이, 쇼핑)3. 스킨쉽4. 성격(유사성, 상보성)5. 비밀공유(ex:뒷담화, 비행)6. 독점욕7. 보상(친구관계에서 오는)8. 시간의 할애정도(붙어있는 시간)9. 가치관(종교, 정치, 도덕)10. 물리적 거리(거주지, 학교, 직장 등)11. 소속감12. 외적 능력(ex:학업, 금전, 외모)13. 헌신(의리, 책임)2. 위에서 선택한 키워드에 점수를 매겨주세요.(높은 점수일수록 중요)키워드 번호123456789성 별남여

  • [마케팅] 남성의 미용상품에 대한 인식도 및 구매의도 조사
  • 남녀공학을 졸업한 학생은 32%를 차지하였다. 여자형제가 있는 학생이 53%로 없는 학생보다 조금 많았다. 이성친구가 없는 학생이 58%로 있는 학생 42%보다 많았다. 전공은 인문사회계열이 42%로 가장 많았으며 경상계열(28%), 이공계열(18%), 의학계열(5%), 예체능계열(4%), 기타(3%)순 이였다. 3. 연구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외모에 대한 만족도, 사회적 외모 중요도, 인식도 및 구매의도, 사회인구학적 변인의 3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39문항이었다.

  • 엄친아, 엄친딸을 통해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 남녀 성비가 고르지 못했고, 타 지역의 대학교 학생들은 공통된 기준없이 무작위로 조사했기 때문에 고르지 못한 결과를 얻을 수 밖에 없었다. 설문지 내용 구성 또한 문제점이 있었다. 사실상 이번 조사과정에 사용된 문항은 1, 2, 6번 문항이었다. 즉, 50%의 질문문항이 실질적으로 도움 되지 않는 문항이었다. 사전에 얻고자 하는 결론을 명확히 한 다음 설문지 구성을 체계적으로 했었더라면 조금 더 의미 있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을것이라 생각한다.

  • [경영사례] 자연주의 화장품 The Body Shop 바디샵 성공요인분석
  • , 켐페인, 아니타 로딕1. ‘바디샵’소개1.1 경영목표1.2 역사(연혁)2. 바디샵 이념2.1. 동물실험 반대 2.2. 커뮤니티 트레이드2.3. 지구환경보호2.4 자아존중 켐페인2.5 인권보호3. STP 전략3.1. 화장품 시장 세분화&표적시장결정 3.2. 제품 포지셔닝4. SWOT 분석4.1. 강점4.2. 약점4.3. 기회4.4 위협5. 4P MIX5.1. 제품(Product)5.2. 가격(Price)5.3. 촉진(Promotion)5.4. 장소(Place)6. 바디샵의 성공요인 7. 바디샵의 개선점8.느낀점8.1. 보고서를 마치며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