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강독] 사무엘상 16~18장 개인주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무엘상 16~18장 개인주석
16장
16:1 사울이 행한 두 가지 불순종으로 인하여 그가 하나님께 버림을 받았다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한 사무엘이 라마로 돌아가 사울을 인하여 슬퍼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슬퍼하는 것을 멈추라 하신다. 하나님께서 이미 확정하신 일이니 울어도 소용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택하신 자에게 기름을 부으라는 새로운 명령을 주신다.
16:2 사울은 자신이 하나님께서 버리신 것을 알고 있었고, 혹시 사무엘이 하나님이 택하신 새로운 왕에게 기름을 부으러 갈지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사무엘은 사울이 이 사실을 알게 되면 자신을 죽일 것이라는 근심을 하나님께 토로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무엘에게 제사를 드리러 왔다는 거짓말을 가르쳐주신다.
16:3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명을 수행하는 자에게 행할 일을 가르쳐주신다. 그리고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하여 세운 것이므로 하나님을 위해 일해야 한다.
16:4 장로들은 사무엘이 방문하였을 때 떨었다는 것으로 봐서 자신들이 하나님께 책망 받을 큰 허물을 가지고 있었던 듯하다.
16:5 사무엘은 평강을 위하여 여호와께 제사하러 왔음을 밝히고 성결하게 한 후, 이새와 그의 아들들을 제사에 청했다. 제사에 청한 것으로 봐서는 일반적인 제사가 아니라 축제가 가미된 제사인 듯하다.
16:6 사무엘은 외모가 뛰어났던 사울을 떠올리며 외모가 뛰어난 이새의 장자 엘리압을 보고 하나님이 선택할 사람일 것을 추측했다.
16:7 하나님은 사무엘이 떠올리고 있는 사울을 버리신 것을 말씀하시며 하나님의 선택기준은 외모가 아닌 하나님을 향한 중심인 것을 말씀한다.
16:8~10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이새의 막내아들을 택할 것이라 가르쳐주시지 않고 7명의 아들을 모두 사무엘과 이새와 마을사람들에게 보게 하셨는가? 아마도 사람들은 사울을 떠올리며 새로운 왕이 될 자를 상상했을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자신의 선택기준을 알리시기 위하여 그리하셨을 것이다. 또한 장남, 차남, 삼남의 이름은 성경에서 밝히고 있는데 나머지 4명의 이름은 밝히지 않았는가? 아마도 17장에서 사울을 따라 블레셋과의 전투에 참여한 아들들이 장남부터 삼남까지여서 저자는 의도적으로 3명의 이름은 기록한 듯하다.
16:11~13 이새는 막내 다윗이 용모도 형제들에 비해 뛰어나지 않고 잔심부름이나 하는 눈에 들지 않는 자식이었기 때문에 생각도 하지 않고 있다가 사무엘의 명령으로 데려오게 된다. 다윗이 도착하기 전에는 식사자리에 앉지 아니하겠다는 사무엘의 말에서 하나님의 뜻을 먼저 구하는 종의 자세를 볼 수 있다. 이새나 이새의 아들들이 다윗을 하찬케 여기는 걸로 봐서는 용모가 준수하지 않음이 분명한데, 저자는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다고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그렇다는 것을 저자가 독자에게 알게 하려는 의도적 표현인 듯하다. 기름부음을 받은 다윗은 하나님의 신에 크게 감동되었다. 하나님의 진정한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성령에 크게 감동될 수밖에 없다. 일을 마친 후 사무엘은 라마로 돌아갔다. 주의 종은 할 일을 마치면 자신이 있을 곳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명령을 기다려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