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단지에 나타난 우리말의 실태 조사 표준어 절차 오류 한글 맞춤법 오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광고 전단지에 나타난 우리말의 실태 조사
목 차
1. 서론
2. 표준어
1) 철자 오류
2) 한글 맞춤법 & 표준어 규정 오류
3) 문법 오류
4) 띄어쓰기 오류
3. 외래어
1) 외래어 표기법 오류
2) 외래어를 남용한 사례
4. 외국어
5. 결론
1. 서론
하루에도 수십장씩 길거리에 나돌고 있는 것이 바로 전단지이다. 몇 장의 종이에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하는 전단지가 넘치고 있는 요즘, 이러한 전단지에 나타난 우리말의 실태를 살펴보았다. 조사하는 대상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한 장 혹은 여러 장의 전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 팜플렛(소책자 상업용 인쇄물)도 살펴보았다. 조사 기간은 4월 5일부터 5월 5일 약 한 달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조사하는 대상(전단지)의 범위는 대상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인쇄매체라는 특성을 고려해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무작위로 수집한 전단지를 총괄한다고 보면 된다. 이 점에서 논란이 있을 수 있겠으나 조사 대상의 특성을 볼 때 범위를 한정하는 것이 애매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범위를 한정하지는 않았다.
전단지에 나타난 우리말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표준어, 외래어, 외국어 세 측면에서 접근하여 조사를 했다. 표준어에서는 철자 오류,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 오류, 문법 오류, 띄어쓰기 오류에 대해 그 사례를 들어 바른 표현으로 수정하였다. 외래어 부분에서는 외래어 표기법 오류, 외래어를 남용한 것에 대해 그 사례를 들고 바른 표현으로 수정하였으며, 외국어에서는 외국어가 얼마나 많이 남용되었는지 단어와 문장에서 그 사례를 들어 진단해보았다.
2. 표준어
1) 철자 오류
축척되어 있는 지방 → 축적되어 있는 지방
사은푼 → 사은품
밑바닦 → 밑바닥
공기청청정기 → 공기청정기
손톱깍이 → 손톱깎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 한글맞춤법’이다. 그러나 오늘날 여러 매체에서 문자언어의 오용 사례 또한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란과 문제제기는 끊이지 않고 있다. 본보고서는 이러한 문제 상황이 대중매체인 TV, 신문, SNS(트위터)와 간판 언어에 나타난 한글맞춤법 오용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분석한 후 이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글맞춤법 오용 실태2.1. 방송언어최근 들어 예능 프로그램을 둘러싼 자막과 관련한 논란이

  • [국어정서법] 광고언어
  • 서론본론Ⅰ. 광고언어1. 광고의 개념과 정의2. 광고언어3. 광고언어의 구성요소4. 광고의 언어적 특성5. TV광고와 신문광고 효과 비교1) TV광고2) 신문광고Ⅱ. 사례 분석1. 띄어쓰기 오류2. 외래어 오류3. 표준어 오류4. 비문/ 기타Ⅲ. 광고언어 효과와 그에 따른 책임1. 광고의 파급효과 및 오류의 심각성 (1) 광고언어의 역기능(2) 광고언어가 가질 수 있는 순기능2. 광고의 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제재수단3. 광고언어 규제 완화 vs 규제 강화1) 광

  • [학사][언어] 대학교 게시판 언어 사용에 관한 연구-잘못된 언어 표현과 문제점 분석
  • 오류가 발생한다. 3.2 맞춤법 문제맞춤법 문제는 자음과 모음, 소리에 관한 것, 형태에 관한 것, 띄어쓰기, 문장부호, 개정표준어 등 많은 것들이 있지만 우리 조가 조사했던, 서울 교대 내의 게시판과 대자보에서 발견된 맞춤법 문제는 준말의 무분별한 사용과 문장부호의 오용을 들 수 있다. 3.2-1 맞춤법의 정의맞춤법이란 우리말의 표준어를 적는 규정이다. 맞춤법은 필자와 독자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에 언제나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나타난 문장 단위의 차별 표현들이다. 이 중에 신문, 방송의 성차별 표현은 한국여성개발원(1996)에서 정리한 바 있고 속담의 성차별 연구도 많은 연구가 있으나 일상 대화의 성차별 표현은 전파력이 강한데도 아직 실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우리는 이를 수집하고 유형화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리는 (1)일상 대화의 성차별 표현에 대한 광범위한 채록, (2)성차별 표현 체험의 집단 고백과 토의를 통한 실태 파악, 이 단계는 직장인이 많은 야간학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광고 가운데에서 몇 개를 골라 어떤 뜻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봅시다.5~6차시적용학습소단원 학습목표 제시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알맞은 방법으로 글을 읽어 봅시다.소단원 학습내용 안내회색 이 글은 4년을 한결같이 세 아이에게 도시락과 함께 보냈던 어머니의 쪽지 편지를 모은 것입니다. 내가 어머니에게 쪽지 편지를 받았던 경험을 떠올려 봅시다. 그리고 그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간단하게 말하여 봅시다.분홍색 편지에 나타난 어머니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