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장애 아동의 사회 적응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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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업명
발달 장애 아동의 사회 적응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 “동행”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발달장애아동의 경우 사회적 능력의 기초가 되는 운동능력과 언어능력의 발달지체 뿐만 아니라 적응행동과 사회적 기술습득의 실패로 인해 또래들과의 단체놀이에 참여하는 능력의 결핍, 또래들의 자원으로 활용하는 능력의 결핍, 상호적인 우정을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능력의 결핍, 사회적 교환에 필요한 일상적인 과정의 사용능력에 결핍 등의 문제점이 야기된다.
발달장애아동들은 기기걷기먹기옷 입고 벗기 칫솔 사용하기 등 자립기능의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데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과 의견들을 공격행동, 위축행동, 불안 행동, 과잉행동과 주의력 결함, 사회적 능력의 지체로 인해 발달장애유아들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원만하지 못하며 집단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배척당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발달장애 아동이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상과 아동의 전체적인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고, 2차적 장애조건을 미리 방지 할 수 있다고 본다.
발달 장애 아동의 사회 적응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아동의 차후 성장 후 사회 환경의 적응과 부모의 손에서 벗어나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여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게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팔달구에 장애아 통합 보육시설은 샛빛어린이집, 새싹어린이집, 한진현대서머힐 어린이집으로 총 세 군데 있기는 하나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시설밖에 없으며, 초등학생을 위한 장애아 보육시설과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수원시의 발달장애 아동 수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나와 있지 않아 이에 대한 실태 및 욕구조사가 시급하다. 수원시 장애인들은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처우 개선을 위한 장애인 가족 실태 및 욕구조사 시행,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체계 마련 등이 미비하다며 관련 프로그램 개선을 직접 요구하기도 했다.
이렇듯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본 프로그램을 통해 욕구조사를 시행하고 교육을 지원하고자 한다.
3) 경험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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