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껍전에 나타난문제의 제기와 해결 두껍전 상좌다툼 문제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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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두껍전>에 나타난
문제의 제기와 해결
목 차
1. 서론
2. ‘상좌다툼’을 통한 문제의 제기
3. ‘상좌다툼’의 의미 : 조선후기 신분제 동요로 인한 지배
구조의 변동
4. <두껍전>의 문제 해결 방식 : ‘풍자’를 통한 현실 비꼬기
5. 결론
1. 서론
<두껍전>은 조선후기에 창작되었으리라 추정되며, 작자 미상인 고전소설이다. 두껍전에는 첫째로 여러 짐승들이 모여 상좌(上座) 다툼을 하는 쟁좌형(爭座型) 두껍전과 적강선관(謫降仙官)이 두꺼비의 탈을 쓴 선관형(仙官型) 두껍전, 해와 달의 정(精)을 노래한 일월형(日月型) 두껍전인 〈오섬가烏蟾歌 〉등이 있다. <두껍전>은 30여 종이 넘는 이본을 가지고 있는데 본고에서는 쟁좌형 두껍전 중 장덕순이 감수한 <두껍전>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았다.
본고는 <두껍전>에 나타난 문제제기와 해결방식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첫째, 상좌다툼을 통한 문제제기를 할 것이다. 그러한 후 <두껍전>에 나타난 상좌다툼에 관한 문제가 조선후기 신분제 동요의 모습과 관련되어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선후기 신분제 동요를 통해 본 향촌사회 지배구조의 변동을 다룰 것이다. 끝으로 <두껍전>에 나타난 문제를 이 글의 작가가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두껍전>의 줄거리를 대략적으로 소개한 후 논의를 시작하겠다.
줄 거 리
명나라 가정년간(嘉靖年間) 옥포산에서 장선생(獐先生:노루)이 자신의 숭록대부 가자(加資) 받은 일을 축하하기 위해 잔치를 열었다. 주변의 각색 짐승을 초청하는 과정에서 백호산군(호랑이)은 노루 집안에 저지른 피해가 있고 손님들이 불편해 할 것이라 하여 초청하지 않았다. 여러 짐승들이 참여한 잔치에서 토끼가 나이에 따라윗자리 앉기를 정하자고 제의하였다. 이에 노루와 여우가 서로 다투는데, 곁에 있던 두꺼비가 연장을 자처한다. 두꺼비가 상좌를 차지한 것에 불만을 품은 여우가 두꺼비를 공격한다. 여우는 천하를 편력한 이야기를 늘어놓자 두꺼비는 이러한 편력과 아울러 고금의 역사 이야기로 응수한다. 그러자 여우는 다시 하늘나라를 구경한 이야기와 천문·지리·시서(詩書) 등의 넓은 지식으로 맞섰으나 두꺼비는 둔갑술·망국담(亡國談)· 병법·관상법 등 보다 넓고 깊은 지식으로 응수하였다. 끝으로 여우는 두꺼비의 외모를 공격하는데 이에 두꺼비가 과거의 이력을 말하며 해명하고 방탕한 사생활을 두꺼비 자신의 입을 통해 진술한다. 결국 여우는 두꺼비에게 사죄하면서 대결이 종료되고 잔치가 끝난다.
2. ‘상좌다툼’을 통한 문제의 제기
사건의 발단으로서 노루(獐) 선생의 숭록대부를 축하하는 잔치가 등장함으로써 주변의 많은 동물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초대된 동물들은 주인인 장선생을 포함하여 자리를 정하지 못하는 무질서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점에 주목한다면 잔치는 “나이 다툼을 자연스럽게 유도해내기 위한 장치로서 기능한다” 이상구, 「우화소설의 서술구조와 사회의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p.29.
고 할 수 있다.
주인은 동계에 읍하고 객은 서계에 올라 상좌를 다투어 좌차를 결단치 못하여 분요난잡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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