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화의 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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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문화의 폐해”
광고는 상업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설득적이면서도 목표 지향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해 인간의 본성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성에 관한 광고는 사람들을 확실하게 끌어들일 수 있다고 파악되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도구의 하나이다. 즉, 광고 속에 들어있는 성적인 측면에 이끌린 소비자가 제품을 보게 되고 그로써 상품을 알릴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에로티시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제품에 종류나 상황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상품을 어필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으로 확대, 사용되어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성이라는 개념은 속옷을 어필하거나 여성의 제품들의 광고를 위한, 소구로서 사용되어졌었다. 그러나 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광고에서의 에로티시즘은 단순한 제품의 용도를 설명하는
정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상품의 이미지 자체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사용되기 시작한다. 거기에 ‘성적소구광고가 광고의 효과에 분명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라는 연구결과와 실례가 속속히 나오게 되면서 이러한 성적소구광고는 한층 더 활발히 발달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몇 년을 경계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성적소구광고가 폭발적인 숫자로 쏟아지고 있다. 그리고 그 정도에 있어서도 그것이 제품을 보이기 위함인지 아니면 모델의 성적인 매력을 나타내려하는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선정성의 수위가 심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성적소구광고의 에로티시즘 메시지들이 광고하고자하는 상품보다는 오히려 모델의 얼굴이나 신체 등만 기억할 뿐이라는 회의론이 나오고 있을 정도이다.
이렇듯 광고의 선정성은 사회적인 폐해로서 사회 전체가 논의 해야할 문제라고 한다면, 그와 더불어 광고를 통한 여성의 성 상품화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 문제시되는 전통적인 여성상이 있음과 더불어 광고 속에 나타난 여성상은 성적인 노리개나 희롱의 대상으로 표현되어져 문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면 남성 화장품의 선전에서 정장을 한 남자의 뒤에서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여성이 남성에게 마치 액세서리 같은 이미지로 표현된 광고나 여성의 몸의 일부가 과일과 비교되어지는 광고 등이 있다.
이러한 광고들은 내면적으로 남성에 의해 종속화 된 이미지를 그림으로서 여성의 지위자체를 하락시키게 되며, 특히 여성의 성 상품화 의식은 실질적인 매춘이나 향락산업들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에 일조한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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