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소셜 네트워크와 가상 공통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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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셜 네트워크와 가상 공통체
<목차>
Ⅰ.서론
- 소셜 미디어 (Social Madia)란 무엇 인가?
Ⅱ.본론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란 무엇인가?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어떻게 만들어 졌는가?
2) 현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 우리나라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1) 우리나라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진화 과정
2) 우리나라에서 소셜 네트워크는 어떠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가?
3. 소셜 네트워크와 가상공동체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의해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방식.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가상 공동체의 파급력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가상 공동체의 한계
Ⅲ.결론
Ⅰ.서론
- 소셜 미디어 (Social Madia)란 무엇 인가?
2010년, 우리에게 급속도로 친숙해진 단어가 있다. 바로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이다. 소셜 미디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들을 서로 공유 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 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가이드 와이어 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며 블로그(Blog),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손수제작물 (UCC)등이 여기에 속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낯설고 어색하게 들렸던 이 단어는 이젠 우리 삶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전 세계 사람들은 ’유투브‘ 유투브(You Tube)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사용자가 영상 츨립을 업로드하거나, 보거나, 공유할 수 있다.
의 동영상 감상에 하루 약 8천만 시간 이상을 쓰고 있으며 5억명이 자신의 ’페이스 북‘을 가지고 있다. 서구권에서는 페이스북이 ’인터넷으로 친구를 사귀다‘라는 뜻의 동사로 사용될 정도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하루에도 수 천 건의 UCC 콘텐츠가 블로그, 판도라 TV, 싸이월드 등을 통해 공유 되고 스타, 정치인, 기업들이 자신의 트위터를 개설하고 있으며 이들의 트윗은 많은 이슈를 낳고 있다. 우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공유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으며 더 많은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를 가능하게 만든 것은 웹 2.0의 등장이다. 2000년대 이후 급속히 성장하기 시작한 웹 2.0은 콘텐츠 제공자 중심의 웹 1.0 웹 1.0은 포털 위주의 웹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와 프로그래머 및 관련 전문 기업 중심의 제공자만이 생산 보유 하고 있는 정보 및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폐쇄적이고 단방향 적인 정보 전달이 특징 이며, MP3, 개인 홈페이지, 브리태니커 온라인 백과사전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과 달리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는 능력을 다수의 개인에게 까지 확장시키면서 프로슈머 프로슈머 (Prosumer)란 기업의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말로서 프로슈머라는 단어는 1980년 앨빈토플러가 제 3의 물결에서 최초로 사용하였다. 생비자(生費者)라고도 한다.
의 시대를 열었다. 전문지식이 없어도 자신의 생각과 링크만으로 고급 정보를 배포 할 수 있는 주변 환경이 마련 된 것이다.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이 단순히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공간에만 국한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공간으로 발전하며 급속히 성장했다.
여기에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통신기기가 보급, 확산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소셜 미디어, 그중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가 급격한 성장을 하며 주목받게 되었다. 이 가운데, 통신사들은 앞 다투어 좀 더 스마트한 ’괴물폰‘을 연달아 출시하고 있으며, 얼리어답터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스마트폰이 지금은 ’공짜폰‘신세로 전락하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점점 더 대중화 되어 가고 있으며 2010년 10월 말 기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570만명을 넘어섰다. 이에 따라 소셜 네크워크 서비스(SNS) 가입자도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여기에 스마트폰이 없고 SNS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뒤쳐졌다‘는 사회적 인식까지 더해지며 앞으로 스마트폰, SNS이용자는 더 늘어나고 이는 더 일상화 될 것이다. 앞으로 더욱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파고들 SNS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만들어지는 가상공동체에 대하여 분석해 보려고 한다.
Ⅱ.본론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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