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나타난 청소년 문제와 대응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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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에 나타난 청소년 문제와 대응방법 분석
1. 줄거리
빽 파이프 연주를 앞세우고 교기를 든 학생들이 강당에 들어서면서, 1859년에 창립된 웰튼 고등학교의 새 학기 개강식이 시작된다. 1951년 미국 버몬트주의 대학 진학 예비 학교인 웰턴 고등학교에 토드(에단 호크)·닐(로버트 션 레너드) 등이 입학한다. 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토드는 어린 신입생들과 마찬가지로 두근거리는 가슴을 숨길 수 없다. 이 학교 출신인 키팅(로빈 윌리엄스)이 영어교사로 부임한다. 오직 학생들의 명문대학 진학을 교육목표로 삼는 이 학교에서 그는 첫 시간부터 파격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오늘을 즐겨라라고 역설하며 참다운 인생의 눈을 뜨게 하고 캡틴이라는 별명을 얻는다. 토드와 닐은 키팅 선생님께 선배들이 교사들 모르게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을 만들어 활동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친구들과 함께 그 서클을 이어가기로 한다. 이들은 학교 뒷산의 동굴에서 몰래 모임을 갖고 시를 낭독하면서 억눌렸던 자아를 발산한다. 그러면서 닐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연극에의 동경을 실행하고, 녹스는 크리스(엘렉산드라 파워스)라는 소녀와의 사랑을 이루어 간다. 그러나 닐의 아버지(커트우드 스미스)는 의사의 꿈을 이루어 주리라 믿었던 닐의 연극을 보자 군사학교로의 전학을 선언한다. 꿈이 꺾인 닐은 그날 밤 권총 자살을 하고 만다. 이 사건의 원인 규명에 나선 학교 측은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을 권유한 키팅 선생님에게 모든 책임을 돌리고 웰튼에서 그를 추방한다. 그가 떠나는 날, 교장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토드를 시발로 학생들은 권위와 압박의 상징인 책상 위에 올라가 "캡틴 마이 캡틴"을 외치며 눈물의 작별을 고한다. 그들을 지긋이 바라보던 키팅은 마지막 말을 던진다. "Thank You Boys, Thank You".
2. 영화를 보고 난 후, 우리들 각자의 의견 (모두 가명입니다.)
이재연 : 이 영화에 나타난 교육적 배경과 같이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너무 주입식이고 입시 위주이다. 산업사회까지는 암기위주의 교육방법이 통했지만 지금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는 창의적인 사고가 있어야 다른 나라와 경쟁이 가능한 세태(世態)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해서 창의적 교육을 해야 한다. 그래야 새롭고 독창적 아이템 산출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현재의 주입식 교육방법에서 탈피해서 각자의 적성을 고려한 교육을 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존중을 내세우는 방향으로 사회 분위기가 흘러가는데, 개인의 인권과 적성 등을 고려하는 방향을 지향해야한다.
김주혁 : 영화는 몇 년 전에 TV를 통해 우연히 접하게 되었다. 예전에 들어본 제목이기도 하고, 단지 어떤 내용인지 궁금했기에 별 기대 없이 보기로 했다. 그리고 나는 2시간의 시간동안 완전히 이 영화 속으로 깊이 빠져 들어가 있었다. 학생으로 나오는 배우들과 로빈 윌리엄스(키팅 역)의 감동적인 연기와 더불어 아름다운 배경음악과 여러 가지 교훈적인 시들이 어우러져 완전히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영화는 기존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와 학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의 충돌에 대해 문제를 던지는 것 같다. ‘우리가 받고 있는 이 교육이 진정한 교육인가’하고 말이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 키팅 선생님은 명문 학교의 전통과 권위에 짓눌려있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자유롭게 펼치며, 새롭고 즐겁게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지도한다. 각자의 내면에 잠재 되어있는 것들의 가치를 일깨우려고 노력한 키팅 선생님에 의해서 진정한 교육에 대한 답이 풀린다. 영화에 나온 청소년들은 명문 대학 진학을 위한 수동적인 교육을 받아왔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주입식 교육 말이다. 자신이 가진 잠재된 능력을 표출하지 못하면서 대학 진학을 위해 일률적으로 모두가 달려가는 것, 그것은 교육의 목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키팅 선생님이 보여준 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었던 것이 안타까웠다. 다행히도 대학생인 나와 달리 현재 초중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대학 진학과 함께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는 교육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다행스러운 일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관의 변화인 것 같다. 단지 세상에는 하나의 목표만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학생들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기존의 가치가 전부라는 생각을 바꾸는 것이 이 영화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박재영 : 언제나 사회문제로 인식되는 것들 중에 하나가 바로 기성세대와 청소년과의 갈등이다. 그런 사회문제 중에 나타나는 청소년 문제가 바로 청소년 자살 문제이다. 이 영화에서도 그걸 나타내고 있는데, 그 당사자는 바로 닐이라는 청년으로, 닐은 자신의 꿈인 연극배우를 지향하고 있지만 부모님은 그것을 용납하지 않고 닐이 의사가 되기를 원한다. 그런 상황에서 갈등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자살이라는 결말을 부르게 된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문제의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현실에서 중시하고 있는 입시제도 때문이다. 명문대만을 고집하여 학교정책을 해나가는 것이 하나의 이유이다. 자신의 자질과 흥미와는 상관없이 모든 것이 명문대로만 통하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부모님이 원하는 대학진학에만 몰두하게 되는 현실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청소년 자살이 문제다 뭐다 하면서 사회를 시끄럽게 한다고 청소년들을 꾸짖고 있지만 이 문제는 청소년 개인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전체가 책임이 있는 것이므로 모두 발 벗고 나서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청소년 문제 중에 하나가 모든 청소년들이 획일화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먼저 말한 것과 같은 이유이다. 명문대만을 고집하면서 모든 청소년들에게 똑같은 목표를 가지게 하면서 생겨난 것이다.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오히려 그것을 중요하게 보는 사람들이 청소년들을 획일화로 내몰고 있는 것이다. 그런즉, 이런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도적인 방법으로는 입시 제도를 바꿔야 할 필요가 있고, 의식적인 방법으로는 명문대만을 고집하는 사회풍토를 바꿔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최고의 방법은 기성세대와 청소년간의 대화를 통한 이해이다.
박충열 : 영화에 나오는 학교, 웰튼 고등학교의 4가지 교훈은 전통, 명예, 규율, 최고이다. 또한 입학식 때, 교장선생님 말씀 중에 이 학교가 대학 진학을 위한 예비 학교라고 설명하며, 작년에는 아이비리그(Ivy league)에 몇 명이 진학했다고 긴장된 분위기를 조성한다. 처음부터 입시의 압박을 느끼는 부분이었다. 나의 고등학교 시절과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나의 모교는 대전에서 손꼽는 1순위 대학 진학 예비학교였다. 중부권 명문 고등학교라며 지금도 그 기세가 등등한 충남고등학교이다. 화면이 바뀌면서 아이들 대화 속에 나타난 이 학교의 4가지 교훈은 익살, 공포, 타락, 배설이다. 즉, 학생들은 기성세대의 교육방침을 거부한다. 어른들의 뜻과 의도대로 움직여야 하는 현실을 받아들임을 힘들어하고 거기서 기성세대와 학생들의 마찰이 일어난다. 특히 닐의 아버지께서 닐의 과외활동이 많다며 그 활동을 끊으라고 하는 장면에서 닐이 아버지 뜻에 억지로 복종하는 장면은 내 마음을 참으로 아프게 했고, 부모님의 뜻대로만 행해야 하는 불쌍한 꼭두각시들을 보는 것 같았다. 물론, 자녀들은 부모님의 뜻에 순종해야 하며 부모님을 공경해야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청소년은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가는 하나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어른으로 되기 위한 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아이들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없다. 삶의 정수를 빨아들이라며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후회 없는 인생을 살라고 지도하는 키팅 선생님은 나에게 도전을 주었고, 무언가 변화를 일으키려는 그의 모습에서 깊은 감흥을 자아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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