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세기 프랑스 종교 전쟁의 실체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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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6 세기 프랑스 종교 전쟁의 실체는 무엇인가?
Ⅰ. 서론
국가의 역사는 정치사를 제외하고서 이야기 될 수 없다. 정치는 그 국가의 경제사회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이는 종교 또한 예외일 수 없다는 것이다. 16세기 프랑스의 역사 또한 그러하다. 여기서는 종교 전쟁의 전개 과정을 정치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종교’전쟁이라는 의미로만 해석될 것인지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프랑스 종교 전쟁의 전개 과정
1. 불가능한 화해
프랑수아 2세가 1559년에 왕위에 올랐을 때, 프랑스 칼뱅주의의 세력은 절정에 달해 있었다. 앙리 2세가 명령하고 그의 아들이 승인한 가혹한 탄압은 칼뱅주의의 움직임을 약화시키기는커녕 오히려 그 움직임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었다. 신교도들의 집단성은 국왕의 두 혈족인 나바라 왕 부르봉 공과 콩데 공 그리고 몽모랑시의 조카인 콜리니 제독 등의 많은 대 영주들이 가담한 덕분에 빠르게 바뀌었다. 사회적으로 칼뱅주의는 도시의 식자층(장인, 법률가, 의사, 소귀족들), 농민 그리고 종종 카톨릭에 여전히 충실했던 도시의 무식한 프롤레타이아 층에 뿌리를 내렸다. 새로운 것은 많은 대귀족들이 1555-60년경에 칼뱅주의로 개종하여 프랑스의 신교에 자존심이 강하고 전투적이고 논쟁적인 정신상태를 불어넣었다는 점이다. 이시기 왕국 인구의 4분의 1에서 5분의 1이 칼뱅주의로 넘어갔다.
콜리니가 개종한 배경은 종교적 이유보다 정치적 이유에 있었다. 칼뱅주의에 매료되기는 했지만 개혁된 종교를 질서기강정의를 유지할 수 있는 체계로 보았다. 신교도들은 국왕에 복종하고 순교를 받아들이는 태도로부터 불안한 젊은 국왕에 맞서서 저항하는, 심지어 공세적인 태도로 변모했다. 1560년에 일단의 신교도들이 왕의 가족을 납치하려고 시도했다. 앙부아즈 성의 음모는 실패했고 주동자들은 도륙을 당했다. 프랑수아 2세는 14세에 불과한 데다 병약하여 부인인 스튜어트의 메리와 그녀의 외삼촌(기즈 가문)의 영향을 받았다. 기즈 가문의 프랑수아 공작은 앙리 2세하에서 영화를 누렸고, 로렌의 추기경이자 랭스의 대주교인 샤를은 왕국 내에서 가장 부유하고 강력한 성직자였다. 이들은 이단에 대한 탄압의 주창자였다.
앙리 2세가 죽은 후 왕위를 차지한 프랑수아 2세 치하에서는 권력이 기즈 형제에 의해 유지되었다. 이리하여 왕가와 이들과의 평생에 걸친 투쟁이 시작되었다. 이 극단주의자들은 스페인과 교황의 지원을 받아 왕권을 좌지우지하고, 유럽의 카톨릭 신앙과 개인적인 야욕이 혼재된 이해관계에 따라 왕권의 독립성을 말살하려고 모색했다.
1560년에 프랑수아 2세가 죽자, 왕위가 나이 10세의 그의 동생 샤를 9세에게 넘어갔다. 그 후 주도적인 영향력은 기즈 가문으로부터 모후인 메디치 가문의 카트린으로 넘어갔다. 그녀는 인문주의자 대법관인 로피탈의 도움을 받아서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한 대담한 정책을 시도했다. 1561년부터 카트린은 투옥된 신교도들을 석방시키고, 처형의 중지를 명령하고, 삼부회의 자문을 구했다. 카트린은 두 종교를 화해시키기 위한 토론회를 푸아시에서 소집했다.
이러한 관용정책은 광신이 이후부터 지배적일 나라에서 너무 때 이른 것이었다. 그 토론회가 어떠한 합의도 이끌어내지 못함에 따라, 이제 사소한 사건으로도 내전을 일으키기에 충분하게 되었다. 1562년에 왕국의 동부인 바시에서 기즈 가문의 프랑수아 공작은 신교도들의 회합을 잔인하게 진압했으나 이 행위는 처벌받지 않았다. 이 것은 위그노 진영에 불을 지른 격이었다. 사람들은 조직을 갖추고 무기를 들었고, 종교 전쟁이 시작되었다.
2. 거듭되는 전쟁
여덟 차례의 내전이 왕국을 뒤흔들었다. 이 전쟁들은 동일한 각본에 따라서 진행되었다. 습격이나 학살로 움직임이 나타나고, 양 진영의 우두머리들이 무기를 들고, 왕권은 시기를 기다리며 두 진영을 규합하려고 하지만 곧 사태를 추월당하여 끝내는 어느 한 진영(거의 카톨릭 진영)에 기울고 만다. 정면대결이 나타나지만 돈이 부족해지면서 협상과 조정의 시기가 오고, 처음의 우발적인 사건이 파괴했던 어중간한 타협에 다시 이르게 된다. 그리고는 악순환이 재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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