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 의례의 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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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의례의 사슬
처음에 가볍게 책을 읽을 때는 내용이 잘 들어오지 않았다. 왜 그런가 봤더니, 나의 인식틀이 거시적인 관점에 붙들려 있음을 알았다. 정서적 에너지와 같은 익숙하지 않은 용어로 신분, 권력, 행위, 의례 등을 서술하고 있음에 따라 나의 두뇌가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 것이었다. 책 내용은 어려운 것 같지 않은데, 번역도 잘 된 것 같은데, 쉽게 들어오지 않은 것은 미시사회학이란 분야를 처음 접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번역자의 요약을 다시 봤는데, “의례, 상징, 정서적 에너지의 세 요소로 거의 모든 사회 현상을 설명한다. 사회학 이론에서 제외해 놓았던 감정과 정서의 사회적 형성과 역학, 그 결과를 정면으로 다룬다”고 되어 있다. 콜린스의 상호작용 의례 이론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첫째, 인간은 정서적 에너지의 추구자이며, 정서적 에너지는 개인의 구체적인 일상 삶의 현장, 즉 미시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의례에서 생산된다. 둘째, 성공한 의례는 집단 소속의 상징을 창조하며, 개인에게 정서적 에너지를 생성시키거나 높여주지만, 실패한 의례는 정서적 에너지를 고갈시킨다. 셋째, 개인은 자신이 지닌 문화적 자본에 비해 정서적 에너지 보상이 가장 큰 상호작용에 이끌리며 한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사회적 삶은 무수히 많은 상호작용 의례들의 사슬로 구성된다.”(P5-6) 콜린스의 이론틀은 정서사회학이라 불리우고 있다.
사회학의 연구 대상은 인간 행위(behavior)이다. 인간들간의 주고 받는 행위를 의례라는 개념을 보았다. 그리고 상호작용하는 의례의 사슬로 사회는 움직이고 있으며, 구조와 제도도 그 결과로 나타나고, 유지되고, 변화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콜린스 이론의 핵심적인 개념은 정서적 에너지인 것 같다. 성공적인 사회적 의례에 참여한 사람들은 힘, 자신감, 진취적 의욕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리고 그 에너지는 한동안 그들의 몸에 남아있는다. 반대로 약하거나 실패한 사회적 의례는 정서적 에너지를 떨어뜨린다. 상호작용 의례는 정서 변압기 역할을 하여 증가시키거나 떨어뜨린다. 그리고 상황에서 생긴 감정은 정서적 에너지의 형태로 상황에서 상황으로 전달되고, 시간이 흐르면서 상호작용 의례 사슬을 형성한다.
이를테면 스포츠, 종교 등은 정서 변압기 역할을 한다. 붉은 악마가 맹위를 떨친 시기에 거리 응원에 참여한 사람들은 정서적 에너지를 얻었으며, 그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하나의 문화를 만들어 놓았다. 최근의 프로야구 응원 열풍도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정서적 에너지를 강하게 만드는 의례라고 할 수 있다.
콜린스는 명예나 권력도 불평등한 자원이 아니라 정서적 에너지의 흐름에 - 누가 더 인상적이고 매력적이며 지배적인 사람이 되는가 - 달려있다고 한다. 권력자의 사회적 지배력도 거기에 응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가능하다고 한다. 이러한 정서사회학의 설명은 기존의 맑스(생산수단 소유), 베버(합리적 지배) 등의 권력 개념에 익숙해져 있는 시각에서는 쉽게 와 닿지 않는다. 또한 인간 행위를 이끌어내는 동기(욕구)에 대해서도 이론을 적용한다. 상호작용 의례 사슬에서 그 순간 개인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토대로 개인의 동기를 설명하려고 한다. 이를 확대하면 상호작용 의례 사슬의 연결고리로서 제도나 전체 사회 영역의 구조화를 살펴볼 수 있다고 한다. 이를 테면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동기 역시 상호작용 의례가 산출하는 정서적 에너지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일을 하는 것 자체, 단지 생존을 위하여 일하게 만드는 것도 사회적 동기라는 것이다. 시장에서 일하고 생산하고 투자하고 소비하려는 동기를 자극하는 것은 상호작용 의례를 행하는 사회 전체의 상호작용 시장이라는 설명이다.
콜린스의 이론에 대하여 깊이 있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이론 틀을 이용하여 기존의 학설에 반론을 제기하면서 설명력을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물론 이런 작업을 통하여 사회학의 영역을 더욱 넓히고, 사회를 더욱 잘 볼 수 있고, 설명도 세부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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