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음악의이해와감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토속음악, 통속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3 / 2020.11.0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재 11장 ‘한국의 음악문화2-토속ㆍ통속음악’을 학습하고, ‘토속음악’과 ‘통속음악’의 개념을 정리하여 기록하시오.

2. 이 두 갈래에 속하는 대표적인 음악장르를 각기 한 개 이상 선택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감상 경험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토속음악’과 ‘통속음악’의 개념
2. 대표적인 음악장르 및 감상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이 음악을 만들어 내었을 무렵부터 음악은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신비한 초자연적인 기원을 가진 것이라고 믿어왔으며 그리고 신은 인간에게 인간은 신에게 음악을 통하여 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음악은 신으로부터 나와 신에게 다시 돌아가는 선물이며 인간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공헌하는 선물이지만 음악을 잘못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인간의 정신이나 육체적인 파멸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이라고 확신하였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수많은 악성들의 작품들도 이것이 인간의 창조물이 아니라 신의 영감을 받은 초자연적인 작품으로 믿어왔다. 특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생활문화 속에서 음악의 위치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더욱이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한 악기와 음향기기의 놀라운 발달은 음악과 일상생활을 보다 긴밀하게 만들어 놓았다.
음악은 통용정도와 세련미에 따라 통속음악과 토속음악으로 구분할 수 있다. 통속음악은 일정한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사설 내용도 짜임새가 있고, 창법 상으로도 높은 기교를 요구하는 노래가 많다. 비전문가의 노래인 토속음악이 전문가들에 의해 다듬어져서 통속음악으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통속음악은 분포 지역과 시대에 제한을 받지 않으면서 널리 알려진 노래이다. 따라서 다른 지역의 비전문가에 의해 받아들여져 토속음악화 하여 생산 현장에서 노동요로 불려 지기도 하고, 유희요로서 기능을 하기도 한다. 통속음악은 대중들에게 널리 향유되기 때문에 다른 말로 대중음악이라 불리기도 한다.
토속음악은 국한된 지역에서 불리어지고 있는 소박한 음악을 말한다. 사설이나 가락이 극히 단순하고 즉흥적이지만 대신 향토적인 특성을 깊이 간직하고 있다. 토속음악은 주민들의 생활 속에서 발생하여 전수된 것으로 향토 문화성이 농후하고 음악적 특성에 있어서 통속음악보다 더욱 민중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마을 사람들이 부르면서 전승시켜 가는 노래이기 때문에 통속음악처럼 세련된 맛은 적으나 그 마을의 삶과 정서를 함축하고 있는 훌륭한 문화적 유산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개 노동요․ 부녀요․동요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모내기소리> <김매기소리> <해녀노래> <상여소리> 등이 대표적이다.
이 레포트는 1. 교재 11장 ‘한국의 음악문화2-토속ㆍ통속음악’을 학습하고, ‘토속음악’과 ‘통속음악’의 개념을 정리하여 기록하였다. 또 이 두 갈래에 속하는 대표적인 음악장르를 각기 한 개 이상 선택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감상 경험을 자유롭게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토속음악’과 ‘통속음악’의 개념

1) 토속음악
‘토속’과 ‘통속’은 음악이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인지 아니면 전국적으로 성행하고 통용되어 불리어진 것에 대한 분류이다. ‘토속음악’는 비전문가들에 의해 불러졌던 것으로 사설에서는 삶의 내용이 소박하게 반영되어 있고, 선율은 다른 성악곡에 비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짜여 있어 누구나 따라 부르기 쉽다. “현재까지 채집된 토속음악은 일할 때 부르는 소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그것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예부터 일하면서 노래를 불러왔기 때문”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음악의이해와감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신고전주의, 현대음악의 주요경향)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총 요약 및 정리
  • 이해력을 고취하는 데 있고, 구성과정에 있어 성격보다는 태도나 마음가짐에 더 중점을 둔다. 이 기술은 모든 교과의 교육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어떤 과제에 대한 연구에 있어 어린이들이 직접 관련을 갖게 하여 그 과제를 주제로 하는 극적 상황 속에서 자신을 투영하게 하고, 그를 통해서 과제를 시험하고 더 깊이 이해를 얻게 한다.④어린이들은 연구과정을 통해서 그 상황속의 인물로 된다, 교사들은 소재를 제공하고 극의 진행을 인도한다.⑤D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이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은어를 대체해 사용할 말들을 따로 정리하여 책으로 출판하여 여러 사람에게 알린다.5. 청소년 은어의 경우 학교 교육을 시킨다.바른 표준어와 은어의 좋지 않은 영향을 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인식시켜서 아이들 스스로 은어에 대한 사용을 자제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대책을 현실적으로 실행하기에는 법적 한계, 의학적 한계, 과학적 한계가 존재하듯이 인류의 은어 사용을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 수업방식을 채택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수업방법 교실수업과 CMC수업을 병행하였습니다. 교수의 강의는 거의없이 대부분 학생 상호간의 Conference를 통한 그룹과제 해결 중심으로 진행. 학생들은 과제해결을 위해 적어도 한차례 이상의 동시적 컴퓨터 컨퍼런싱(즉, 채팅)을 해야 했으며, 비동시적 컴퓨터 컨퍼런싱을 통해 각 팀의 결과물에 대한 개인적 평가를 하며, 그외 팀원간의 과제물 관련 토론을 하였습니다. 교실수업 시간에는 CMC 수업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이해하는 걸 배우고, 협동심을 기르도록 한다.집단구성소집단총소요시간110분활 동 내 용시간(분)준비물1. 각 모둠별로 장기자랑을 준비할 시간을 준다.( 장기자랑 순서와 주제・장르를 제비뽑기 한다.)2. 정한시간이 되면 장기자랑준비를 해서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다.3. 유스텍 문앞 까지만 데리고 와서 조별로 세워둔다.4. 신호와 함께 유스텍 문이 열리면 밴드는 경쾌한 음악을 연주하고, 더불어 조명, 불꽃이 반짝이게 만든다. 5. 밴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