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죽음 그리고 인간의 삶에 대하여 마크 퀸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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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 죽음 그리고 인간의 삶에 대하여
마크 퀸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마크 퀸은 1964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캠브리지에서 예술사를 공부했다. 그는 1991년 자신의 피를 뽑아 약 4.5리터를 이용하여 만든 《셀프 Self》는 단순한 하나의 자화상을 넘어 현대 미술의 센세이션이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특히 약 4.5리터의 피로 제작된 《셀프 Self》는 냉동 장비에 의해서만 그 형태를 유지될 수 있었는데, 그는 이를 통해 하나의 생명체가 특정한 환경에 의해 존재하거나 또는 소멸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라는 점을 통해 삶에 대한 그의 철학을 담아내며 자화상이라는 고전적인 주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냈다는 평과 함께 미술계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굉장한 충격을 던지며 무명의 젊은 예술가 마크 퀸을 일약 현대미술의 대표주자로 올려놓게 되었다.
이 후 마크 퀸은 또 다시 조금씩 자신의 피를 뽑아 모아서 1996년 두 번째 《셀프 Self》 작품을 만들었으나, 그의 두 번째 《셀프 Self》는 찰스 사치가 소장했다가 청소부의 실수로 냉동장비의 전원 코드가 뽑히는 바람에 훼손됨으로 그가 말했던 환경에 의해 존재하고 소멸할 수 밖에 없는 “생명”에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미술 애호가들의 평과 함께 타고난 장사꾼 찰스 사치가 그가 소장하고 있었던 1991년에 제작된 마크 퀸의 첫 번째 《셀프 Self》 가격을 올리기 위한 자작극이었다는 호사가들의 엇갈린 평가에도 불구하고 마크 퀸의 《셀프 Self》가 현대 미술에 던진 파장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음만은 분명하다.
피를 사용한 작품이 이를 감상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인상을 줄까하고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느낌은 충격과 공포일 것이다. 우리 몸속에 흐르며 평소에는 보이지 않고 우리를 살아있게 하는 각종 생명활동을 매개하는 필수불가결한 존재인 피는 고귀함과 성스러움을 상징하는 동시에 피가 체외로 나와 그것이 보여 지고 느껴지기 위해 수반되어야하는 출혈의 과정, 고통의 과정으로 인하여 공포와 고통의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볼 때 마크 퀸이 피를 이용하여 제작한 작품들은 큰 충격을 안겨주며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밖에도 마크 퀸의 다양한 작품들은 주목할 만한 소재와 형태를 통해 인체의 불완전성이나 아름다움과 같은 여러 속성, 삶과 죽음의 경계의 모호성과 주위와의 의존성과 관계성 등
삶에 관하여 여러 가지 진지한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마크 퀸은 1991년 발표한 <Self>라는 작품을 통해 yBa(young British artists)의 대표적인 작가로 유명세를 타게 된 영국의 현대 미술작가이다. 그의 주요작품에는《셀프 Self》(1991), 《루카스 Lucas》(2001), 《임신한 앨리슨 래퍼 Alison Lapper Pregnant》(2005), 《스핑크스 Sphinx》(2006), 《엔젤 Angel》(2007)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셀프 Self》(1991)와 《루카스 Lucas》(2001)는 피를 이용하여 제작한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처음 마크 퀸의 작품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피를 소재로 한 마크 퀸의 <Self>라는 작품을 본 후였다. 생명성을 주제로 많은 작품들이 기존에 존재하였지만 또 다시 피를 재료로 새로운 시도를 한 마크 퀸의 작품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하는 호기심이 생겨 그의 작품들에 대해 더 찾아보게 되었다. 그의 작품들의 대부분이 현대사회에서의 생과 사, 삶의 관념적인 문제들에 대해 감상하는 이로 하여금 그 속에 담긴 의미가 무엇일까 하고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생각할 여지를 남기는 질문을 던진다는 점에서 더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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