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의 바른 정착을 위한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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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온라인 게임이란 무엇인가?
1. 온라인 게임 정의
2. 컴퓨터 게임의 장르
3. 온라인 게임의 장르
4. 온라인 게임 순위
5. 국민게임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들의 간략한 소개

Ⅱ. 온라인 게임의 실태 파악
1. 주 이용 게임
2. 온라인 게임들의 하루 평균 이용시간
3. 비용
4. 온라인 게임을 하는 이유
5. 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패해 사례

Ⅲ. 온라인 게임의 바른 정착을 위한 대안
1. 정책적(제도적) 대안
2. 온라인 게임 중독으로부터의 탈출 방안
본문내용
Ⅰ. 온라인 게임이란 무엇인가?

1. 온라인 게임 정의
온라인 게임은 컴퓨터 게임에 온라인게임을 접목시킨 형태라 할 수 있다. 1960년대부터 발전해온 컴퓨터 게임이 1980년대 이후 인터넷과 만나서 온라인 게임이 탄생한 이후 계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는데 먼저 컴퓨터 게임에 대해 정의해본다.
컴퓨터 게임은 전자오락게임 게임물 등으로 불리던 것들이 게임이라는 외래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면서 굳혀진 이름인데 원래는 가정이나 오락실에서 사용되던 비디오물 등을 지칭하는 용어였지만 1999.1.6일 법률적으로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대해 독립적으로 사용되어지면서 부터 컴퓨터 게임이 새로운 형태의 오락물로 정의되어졌고, 지금은 대부분 집이나 pc방 등에서 pc를 이용한 오락게임 등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그럼 이런 포괄적인 의미의 컴퓨터 게임에 의해 정의 된 온라인 게임이란 "컴퓨터 게임이 인터넷이나 LAN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것"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을 지칭하는 용어는 그 강조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머드 게임은 다중 접속을, 인터넷 게임은 온라인 매체를, 네트워크 게임은 컴퓨터 또는 게이머의 상호 연결을 그리고 MUG게임은 그래픽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 모두를 온라인 게임으로 통칭한다.
사전적인 의미의 온라인 게임은 전화나 케이블 등으로 컴퓨터와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흔히 머드(MUD; Multiple User Dialogue 혹은 Multiple User Dungeon)게임, 머그(MUG; Multiple User Graphic)게임이라고 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활성화된 게임으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서버에 접속해 즐길 수가 있다.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스릴이 있으나 중독성과 유해성으로 논란의 여지가 많다. 특히 폭력적인 내용을 현실에서 재현하여 상대방을 해치기도 하고 지나친 중독으로 게임 중 사망한 사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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