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활접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재활접근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교육재활접근


1. 교육재활의 개념

2. 특수교육

3. 교육재활접근의 현황

4. 교육재활접근의 서비스

5. 교육재활접근의 과제와 전망


사회 심리재활접근

1. 사회재활와 심리재활의 개념

2. 사회 심리재활접근의 현황

3. 사회 심리재활 접근의 서비스

4. 사회 심리재활 접근의 과제와 전망


3. 사회 심리재활 접근의 서비스
1) 사회 심리재활의 방법체계
첫째, 재활에 있어서 문제해결, 극복의 주체자는 장애를 지니는 본인 자신이라는 것이 핵심이다
둘째, 재활목적을 당성하기 위한 행동체계는 워커의 어느 하나 혹은 복수의 사람들이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셋째, 개별문제의 배후에 있는 문제 전체를 문제대상체계(장애인 정책과 행정, 장애인 생활기반, 장애인을 둘러싼 사회일반인들의 이해도, 사회, 문화 등) 라고 한다.
넷째, 문제 상황 중에서도 바로 당면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는 표적체계라고 한다.
2)사회 심리재활을 위한 사회사업방법론
(1) 개별사회사업
예방보다는 치료나 재활에 중점을 두는 개별사회사업은 개별적인 면접을 통해 장애인의 인격을 성장 발달시키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두며, 다음과 같은 기본 7대 원칙을 두고 있다.
①개별화
개인을 각기 개별적인 존재로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유통성 있는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의도적 감정표현
장애인의 치료나 문제해결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그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자극하거나 격려하는 것을 말한다.
③통제된 정서적 관여
장애인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으며, 그 감정이 그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이해한 후, 그것을 문제해결에 적절히 이용하기 위하여 그에 다한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④수용
있는 그대로의 모든 사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⑤비심판적 태도
장애인의 행동, 태도 , 가치기준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⑥자기 결정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⑦비밀보장
장애인으로부터 얻는 모든 정보에 대해 비밀을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조공학] 한국의 보조공학의 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조사해 보자
  • 교육자금 그리고 저소득층 신체장애인 의료보조제도는 사용되어 오던 방법들 중 세가지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에 대해 알고, 접근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사회사업가들은 특히 이 분야에 있어서 사회 복귀 상담자나 특수교육 직원들처럼 숙련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구입과 대여에 대한 결정은 이들이나 지식이 풍부한 다른 전문가들과 자세하게 상담을 한 후에 결정해야 한다.③선택, 설계, 적응하기- 보조공학 장치들이 필

  • [사회문제론] 장애인문제와 이에 따른 대책
  • 재활서비스나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장애인의 삶의 질은 개선되지 못한 채 의료, 교육, 취업 등에서 비장애인들에 비해 많은 차별을 받고 있고, 빈곤의 사각지대에서 소외되어 있다. 여성장애인의 경우 장애인으로서의 편견과 차별에다 여성으로서의 사회적 차별을 이중으로 받고 있으므로 사회적으로 가장 소외된 집단으로 볼 수 있다.이제 장애인 문제에 대한 접근은 생존권의 문제에서 생활권의 문제로 바

  • 간호학 - 지역사회 재활사업 프로그램
  • 재활 서비스 제공3)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추진과정1993년 이후-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에서 일차보건의료기관 중심으로 시작- 지방자치 단체별로 보건간호사, 보건소장, 의사에게 지역사회중심 재활 전문교육 실시- 실무 자료 개발 ․ 보급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재활사업을 보건소에서 주체적으로 추진1995년- 「지역보건법」개정 - 장애인의 재활사업이 보건소 업무로 명시- 의료 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보건관리 및 접근이 용이해짐2000년 이

  • 재활상담과정에서의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재활상담사의 역할을 인정하고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훌륭한 업무를 더욱 인센티브화하고 극찬해야 합니다.마지막으로, 끊임없는 연구와 교육을 통해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장애인 커뮤니티와 전반적인 사회에 희망과 긍정적인 영향을 더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인재활상담사에게 필요한 지원과 자원을

  • 장애인 재활의 개념 및 이념에 대해서 요약 정리하세요
  • 재활은 개인의 고유한 요구와 목표를 고려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각 개인의 능력, 욕구, 환경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이 사용되며, 이를 통해 자기결정권과 자립성을 강화합니다.사회통합 및 참여 촉진: 장애인 재활은 단순히 기능 회복에 그치지 않고, 개인이 사회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도 주력합니다. 이는 직업 재활, 사회적 기술 향상, 교육 및 일상생활에서의 도움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지속적인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