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에 나타난 갈등구조와 인물의 이미지에 대한 수용자 의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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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문제
(3) 분석틀

Ⅱ. 본 론
(1) 인물분석
(2) 갈등형태 분석
(4) 분석 및 논의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정보화, 기계화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각박한 현실을 느끼며 살아간다. 하지만 인간이 감성적인 동물임에 인간은 오늘날의 각박함 속에서도 정서적인 이데아를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다. 자신이 비록 삶의 고달픔 속에서 살고 있다 할지라도 끊임없이 마음만은 동경하는 다른 세상의 안식처에서 쉬길 바라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가 그러한 이데아를 형성한 것이다. 그리고 그 이데아의 모티브는 소설이나 드라마 같은 대중예술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서점에서 각종 베스트셀러에 올라와 있는 서정 소설들이 인간 본연의 낭만을 자극하고 있다는 것이나 대중적으로 호평 받고 있는 드라마가 지극히 우연적이고 이상적이라는 것에서 이러한 드라마와 소설이 인간의 정서적 이데아의 표출공간이 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TV와 인터넷 같은 방송매체의 발달은 소설보다 드라마로 그 모티브의 중점을 옮겨놓았다. 누구나 쉽게 시청할 수 있는 시간대를 공략하여 방영하는 드라마 기획의 의도가 우리를 좀더 친숙하게 드라마를 접하게 하고 그 드라마에 빠져들 수 있게끔 한 것이다. 드라마 주인공의 이야기가 마치 자기의 이야기인양 동화되어 바라본 기억,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기억 속 드라마의 대부분은 현실과는 동떨어진 너무나도 선악이 분명하고 추구하는 바가 뚜렷한, 환상의 세계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과는 동질감을 찾기가 어려웠다. 그러던 것이 시청자가 점점 드라마 작품의 다양하고 새로움을 추구하게 되자 드라마도 좀더 현실과 가까워진 시선으로 새로운 구조와 시나리오를 가진 작품이 나오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발리에서 생긴 일’ 이다. 방영초기부터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대중적인 드라마로서의 입지를 굳힌 ‘발리에서 생긴 일’은 이전까지의 정형화된 드라마의 형식을 깨고 새로운 시각으로 현실감 있게 시청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드라마 ‘발리’에 대하여 탐구함으로써 현실과 유사하게 담아내는 독특한 방법에 대해서 알고 그것을 또한 받아들이는 시청자들의 입장을 알 수 있지 않겠는가? 우리는 여기서 무엇이 우리를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에 빠져들게 하였는지 그 속에 드러난 타 드라마와 차별된 구조와 캐릭터, 스토리에 대한 탐구를 시도해보려 한다.
참고문헌
‘프라임 타임 드라마에 나타난 가족구조 분석’ - 이은미, 1999
‘텔레비전 드라마의 갈등표출과 이데올로기적 의미’ - 백선기/김승희, 2001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 이미지에 대한 수용 행태 연구’ - 김선남, 장해순, 정현욱, 2000 ‘멜로드라마의 이성애 서사구조’ -한국방송진흥원 하윤금, 2001
SBS 발리에서 생긴 일 공식 홈페이지 - 시청자 게시판 글 인용
네이버 카페 ‘발리에서 생긴 일’
다음 카페 ‘발리에서 생긴 일’
서울신문, 박성숙 기자의 기사 인용
경향신문, 백승찬 기자의 기사 인용
중앙일보, 이상복 기자의 기사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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