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교육의 종류와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자원봉사론
자원봉사교육의 종류와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서론
선진국의 경우, 자원봉사에 임하기 전에 길게는 3개월까지 그 교육을 실시한다. 우리나라의 학생 자원봉사의 경우, 별다른 교육 없이 집행되어 성적을 취득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취급되고 있어 그 자원봉사의 질이 낮고, 클라이언트 사이에서도 불만족스러우며, 자원봉사를 하는 입장에서도 많은 제약사항들이 있어 동기부여와 성취를 얻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자원봉사교육의 종류와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 근무 시, 자원봉사자 관리 업무에 필요할 만한 필수적인 역량을 학습한다.
본론
자원봉사교육이란?
미국 사회복지백과사전을 열람해보면, 자원봉사자도 소정의 교육을 이수해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교육을 받지 않은 자들은 자원봉사활동 신청자일 뿐 자원봉사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자원봉사자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자원봉사활동이나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 개인적 성장을 위한 기회를 제고앟는 것이어야 한다. 특히,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은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청소년의 봉사활동을 봉사학습의 개념으로 일본의 경우 복지교육의 하나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의 과정의 하나’로 봉사활동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는 청소년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은 봉사적 요소와 학습적 요소를 동시에 포함하는 내용이어야 하며, 봉사라고 하는 활동 경험 그 자체가 하나의 학습 구조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은 봉사활동에 필요한 방법과 기술을 습득함에 있어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고,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자원봉사의 지속성 유지 및 동기를 부여하고, 자원봉사 수요기관에 대한 이해와 기관의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이해를 유도할 수 있고, 장애인, 노인 등 봉사대상자들에 대한 배려심과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을 갖게 되는 등 청소년의 전인격적 성장을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필수과제라 할 수 있다.
자원봉사교육의 종류와 방법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적 측면이 강조된 교육 프로그램이 좋다. 스스로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는 청소년의 참여특성, 활동양식, 학습행위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다양한 조치와 개입들을 포함한 통합적 개념으로 기존의 학교교육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교사주도적, 교실학습 중심, 그리고 개별학습 및 경쟁학습과는 달리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함께 주어진 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아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자원과 제도의 한계는 다양한 주민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주민의 자율성과 자치성을 존중하고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를 이용하는 활동 방법 모색이 절실하다. 지역사회의 인적자원 (Human Resource of Community)을 개발하고 동원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21세기의 생활패턴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시간의 개념이 소비의 개념으로 변화될 전망이다. 이를 자원봉사 활동으로 활용하는 것은 지역사회 복지를 향

  • [가정교육론] 주생활파트
  • 자원보존 및 재활용을 직접 해 보도록 하였다.2. 우리나라 가정 학습과정의 내용우리나라의 가정 교과 교육은 5, 6학년에서는 실과 과목을 통해, 7, 8, 9, 10학년에서는 기술가정 과목을 통해, 11, 12학년에서는 가정 과학 과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이중 주생활 분야는 5, 8, 10학년과 가정 과학에서 다루고 있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1) 5학년에서는 “쾌적한 주거 환경”이라는 단원에서 청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청소계획을 세워 순서와 방법에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치료적 시각을 생물적․심리적․사회적 모델(Biopsychosocialmodel)에 입각하여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해보고 국내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서 최초로 시도된 스트레스 관리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또한 문제해결 기술과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는 대체적 자원이 부족한 여성노인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 [행정] 장학행정
  • 교육행정의 실제다.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본래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이것은 super vision의 합성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용어는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로 쓰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학교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짐에 따라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적.기술적.봉사적 활동으로 일반화되고

  • [직무수행평가] 행정안전부 인사실의 인사관리 제도
  • 교육용 모듈 개발, 부처별 제도 운영실태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속적인 교육 및 점검을 실시2성과관리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각 부처의 성과관리를 지원한다.▪민간․학계 등의 성과관리 전문가와 각 부처 성과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하여 공직사회의 성과평가제도에 대하여 논의▪성과관리 전문가 네트워크와의 파일공유방 개설▪성과관리 전문가로 팀을 구성하여 2개 부처에 대한 진단 및 컨설팅 실시, 이에 대한 부처의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