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자녀의 행동, 통제 중에서 부모가 취할 수 있는 통제 방법 중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에 대하여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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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모교육론
부모가 자녀의 행동, 통제 중에서 부모가 취할 수 있는 통제 방법 중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에 대하여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하시오.
부모-자녀의 행동 통제 영향력
자기통제이론에 따르면, 자기 통제력은 주로 부모의 자녀양육방법과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한다. 자녀들은 가정에서 부모의 양육방법에 따라 자라는 동안 부모에게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부모양육행동과 자기통제력 간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모는 자녀들이 스스로 충동을 조절할 수 있고, 자신들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신뢰성이있으며, 의무와 권리, 책임감을 다하는 성인으로 자라도록 도울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실제로 돕고자 한다.
이러한 부모의 노력들이 자녀들에게 직접 영향을 미친다면, 부모가 자녀를 통제하고자 하는 방법은 특히 청소년 자녀의 적응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 칠 것이다(Griffin et al., 2000). 부모의 지지(실수할 때 격려하기), 엄격한 통제(분명한 규칙 지키기), 자녀의 행동 관찰하기, 자녀의 활동범위에 대해 아는 것은 청소년 자녀의 문제 행동과 지속적으로 관련이 있다. “개인의 성격적인 힘”(Gottfredson & Hirshi, 1990)이라고 할 수 있는 자기통제력은 주로 부모의 자녀양육방법과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한다.
잘못된 행동 통제의 이해와 올바른 행동 통제 전략
유아는 사회적 상호관계를 통해 직접적 목표를 세우고 목표달성이 가능한 상황을 결정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자극을 해석하고 기대되는 성과를 평가하여 행동한다. 부모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반응결과를 예측한 유아는 행동에 즉각적인 반응이 없다 해도 계속하면서 마침내 자신이 바라는 대로 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행동을 계속하고 증가시키기까지 한다. 그러나 행동을 그만두게 되고 점차 그 행동은 감소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행동기대에는 무관심하고 행동 자체에만 관심을 갖고 평가 하므로 유아의 잘못된 행동을 감소시키기보다 오히려 조장하는 역할을 한다. 부모의 목적은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나 부모가 어떠한 태도로든 관심을 보이면 오히려 유아가 기대한 관심 끌기와 보복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여 행동의 촉진제로 작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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