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본문내용
마케팅원론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서론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착한 기업’이겠다. 이에 있어서 가장 주목 받았던 사례로 ‘라탄 타타’의 사례가 있겠지만, 이는 지역사회적인 경제 순환을 위한 사회지향적 마케팅이므로, 판매로 직접적으로 이어졌던 사례인 ‘스타벅스’ 사례를 살펴봄이 적절하다고 보인다. 아래의 본론에서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과 함께 그 기업의 사례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본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의무에 대한 정의
사회적 의무에 의한 관점으로서 Bowen(1953)은 ‘전체 사회의 목적과 가치에 부합하게 정책을 수립하고, 바람직한 의사 결정을 통해 올바른 행동으로 옮기는 의무’라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정의하였다. Eells and Walton(1961)은 윤리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라보고 기업의 영업활동에 의해 유발되는 문제들을 분석하며 윤리원칙에 입각하여 기업과 사회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한 결과, 문제를 풀고 윤리 규범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도 Bowen(1953)의 관점과 비슷하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사회적 의무의 관점에 기초하여 정의한 것으로 기업이 사회적 문제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 이후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분류 및 설명하고 있는데, McGuire(1963)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법적인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는 사회전반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Carroll(1979)도 사회적 의무의 관점에 기초하여 기업의 의무를 다음의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첫째는 생산성과 경제적 성장 가능성과 관련한 경제적 의무(economic obligations), 다음은 법과 사회적 가치 및 규범을 준수하는 법적윤리적 의무(legal and ethical obligations), 마지막으로는 적극적인 사회 환원을 강조하는 자선적 의무(philanthropic obligations)에 해당한다. McFarland(1982)는 사회적 책임을 개인, 조직, 사회, 제도들 간의 상호의존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 가치의 틀 내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런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하는 것은 사회적 의무로 당연한 것이라 여길 것이며, 사회 전반에 이득이 되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게 될 것이다.
기업의 CSR 전략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확립 사례
-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스타벅스는 미국의 커피 전문점으로 전 세계 50여 개국의 매장을 가진 브랜드이다. 본사는 시애틀에 있으며, 어느 곳에서나 흔히 만날 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다. 1971년에 탄생하였으며, 단순한 커피 전문점을 넘어 편안히 쉴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커피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목표를 가진 브랜드이다. 스타벅스는 윤리적 원두 구매, 환경보호, 기부활동 등의 다양한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간결하고 읽기좋아요 ~
  • 63115***
    (2021.10.17 18:13:53)
회원 추천자료
  •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마케팅원론)
  • Report사회 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조사 ⋅사회 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조사첫 번째, 한 사회가 경제적으로 풍요하게 되면 사람들은 사회적인 가치, 사회문제 등에 관심을 갖게 된다. 즉, 개발도상국 국민들이 경제 발전에만 급급한 데 비해 선진국들은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에 따라 마케팅도 사회적 문제를 취급하게 된다. 두 번째, 대체로 젊은 층은 경제, 기업과 관련된 문제보다 이상적

  •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 사회지향적 개념의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다.결론 대한 민국의 기업들도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을 받아 들여서 사회적 마케팅을 실시 하고 있지만 아직은 한정적이고 그리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지 않다 그이유는 아직도 가격이나 품질 같은 생산 지향 마케팅에 익숙하고 그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의 기업도 소비지의 요구뿐 아니라 사회의 장기적 이익도 고려하는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마케팅을 실시

  • 마케팅원론_직무현장훈련(OJT)과 집합교육훈련(Off-JT)의 차이점과 최근 기업들의 실시 경향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원론직무현장훈련(OJT)과 집합교육훈련(Off-JT)의 차이점과 최근 기업들의 실시 경향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시오.과 목 명:마케팅원론담당교수:학 번:이 름: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 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마케팅을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하는 목적으로 행하는 모든 체계적인 경영 활동을 말한다. 여기서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 이념과 신조, 정책 등으로 세상에 알리면서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한 투자

  • 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서론사회지향적 마케팅이란, 기업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경제의 발전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며, 복지사회로 나아가는데 있어서 이바지 하는 기업의 활동을 의미한다. 이때의 활동을 예로 들어보자면, 삼성 공부방과 같이 인력 및 재능을 기부하여 지역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 자원봉사 활동, 스타벅스처럼 일부의 금액을 사회로 환원하는 활동,

  • 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 지향적 마케팅이란2.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1) 두산-‘사람이 미래다’2) LG하우시스,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 지원Ⅲ. 결론Ⅳ. 참고문헌서론사회지향적 마케팅은 단순하게 돈을 벌어들이는 것이 아닌, 빈부격차, 사회의 양극화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