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주요개념, 자아발달 단계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요약한 뒤, 이해한 에릭슨의 이론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분석한다.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단계의 요지를 가만 들여다보고 있으면, 그가 프로이드의 영향을 받기도 했지만 우리가 사회적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행복한 발달단계는 무엇이며, 우리의 일생 패턴 중에서 이루어야 할 과업들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에 따라 개인은 저마다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지만, 인간으로서 사회화 과정 중에서 경험할 수 있는 위기와 지향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있으며, 우리가 친척 혹은 인척을 만나 서로의 현황을 물을 때 발달 과업의 단계를 이야기 하는 것을 미루어 보았을 때 이러한 발달 과업은 우리의 사회 속에서 일반적인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을 정리한 이후, 이를 나에게 적용하여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발견 배경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그가 살았던 복잡한 사회적 환경과 개인적 삶의 배경에 영향을 받아 출현하였다. 1902년 독일계 스칸디나비아 혼혈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난 에릭슨은 1900년대 초중반 독일에 불어 닥친 反유대인정서 때문에 급우들과 주변인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았고 유대사회에서도 독일계 혼혈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적응하지 못했다. 게다가 청소년이 되어서는 자신의 아버지가 의붓아버지임을 알게 되면서 큰 혼란을 겪었다(최유진, 2014).
이를 통하여 에릭슨은 자신의 내면 갈등에 주목로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이 인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을 알게 되었다. 즉 인간이 올바르고 건강한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사회의 도움이 있어야 하며, 이 도움이 없을 때에 인간이 올바로 성장하기 어려움을 고찰한 것이다. 그 결과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위기와 갈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러한 대립의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에의 도움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이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