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세계혁명과 신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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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랑스의 1968년

2. 미국의 신좌파운동
1) 버클리 '자유발언 운동(Free Speech Movement)'
2) 반(反)문화(counterculture)
3) 미국의 '1968'
4) 컬럼비아에서 켄트로

3. 68혁명과 신좌파의 의의
본문내용
1. 프랑스의 1968년

신좌파는 그 명백한 실패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동면 상태에 놓여 있던 자치(self-government)와 국제연대(international solidarity)의 전통을 유럽과 미국에서 다시 소생시켰으며, 일시적이었든 아니었든 간에, 혁명의 문제를 다시 한번 역사적 의제로 만들었다. 이와 동시에 혁명의 의미는 과거의 혁명들이 획득한 권력의 문제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의 권력 문제를 포함하는데에까지 확장됐으며, 혁명의 목표는 권력과 자원의 탈집중화와 자주관리(self-management)가 되었다. 『신좌파의 상상력』 中
조지 키치아파스는『신좌파의 상상력』에서 1968년의 신좌파운동을 1848년, 1905년에 이어 세계사에 새로운 사회 계급을 등장시킨 첫 번째 행위라고 말한다. 이 '실패한' 사회운동들을 통해서 각각 노동자 계급, 토지없는 농민 계층, 새로운 노동자 계급이 등장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 혁명들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들이 있는데 이는 다소 사소하게 보일 수 있으나 여가 시간을 통제하려는 기존 질서의 욕구와 일상생활을 변혁하려는 대중운동의 열망 사이의 문제이며, 일상생활의 권력 구조를 변형시키려는 대중적 욕구에 기초하고 있는 이유로 이와 같은 운동들은 세계적-역사적 사건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68혁명의 발단은 낭떼르 분교의 시위였다. 낭떼르 분교는 파리 외곽의 대학으로, 증가하는 학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설한, 전통이 짧은 대학이다. 1968년 3월 22일에 8명의 학생들이 전국 베트남위원회의 회원 6명이 연행된 데 항의하기 위해 학부장의 집무실을 점거했다. 그들은 1967년 11월에 학생과밀에 반대하여 10,000-12,000명이 참여한 동맹휴업을 조직했던 그룹의 일원이었다. 68년 이전 10년 동안 학생 수는 170,000에서 514,000으로 증가하였다. 국가는 재정 일부를 지원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도로는 거대한 학생수요를 감당할 수 없었으며, 대신 대학교와 칼리지가 이를 떠맡을 것을 요구했다. 1962년 이후 대학 면적은 두 배로 늘어났지만 학생 수는 거의 세배가 되었다. 편의시설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으며, 학생과밀은 중대한 문제가 되었다.
참고문헌
『신좌파의 상상력』조지 카치아피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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