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6 / 2019.02.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공식적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

I.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 하향적 의사전달체제
2. 상향적 의사전달체제
3. 수평적 의사전달체제
4. 대각적 의사전달체제

II.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식적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

조직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들 수 있다.

I.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공식적 커뮤니케이션(formal communication)은 공식적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경로(channel)와 수단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다시 (1)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2)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3) 대각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대별된다. 그리고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을 그 방향에 따라 하향식 커뮤니케이션과 상향식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별된다.

1. 하향적 의사전달체제

하향식 커뮤니케이션(downward communication)은 지시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하며, 업무집행 과정상 상사의 방침, 지시 등이 부하에 전달되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목적과 특성
  • 비공식적 대화와는 다르다. 면접은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그 이상의 것이다. 면접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고, 참여하는 사람들은 모두 일정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원조 면접과 비공식적 대화 사이의 차이점은 위의 표와 같다.에크터링과 하트사우(Echterling & Hartsough, 1989)는 원조 면접에서 유용한 모델을 제시했다. 이들은 이 모델에서 면접 시 상호작용하는 차원들을 네 가지 단계로 나누었으며, 각 단계별로 면접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주장

  • [조직구조]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명령계통을 통해서 위로부터 아래로 전달되는 명령이나 지식 등을 포함하는 의사소통- 관리적 커뮤니케이션- 명령, 게시판, 사내보, 서신, 팜플렛 등수평식 커뮤니케이션- 동료 혹은 부서간에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커뮤니케이션- 사전 협의, 위원회, 회람, 각종회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모든 조직에는 공식조직 이외에 권한과 책임관계가 불분명한 비공식조직이 존재하는데 이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이 비공식적 커

  •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유형,이론,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기능,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권리,환경,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장애요인,연구사례
  •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유형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1) 하향식 커뮤니케이션2) 상향식 커뮤니케이션3) 수평식 커뮤니케이션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1) 대각선형 커뮤니케이션2) 방사형 커뮤니케이션3) 거미줄형 커뮤니케이션Ⅱ.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이론Ⅲ.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기능Ⅳ.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권리Ⅴ.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환경1. 커뮤니케이션환경의 의의와 구성2. 커뮤니케이션환경과 의사환경Ⅵ.

  • [소비자행동론] 화장품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마케팅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를 내리자면, 소비자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비공식적으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정보를 교환하는 의사소통의 행의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2. 구전의 동기와 중요성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동기는 그 주체에 따라 개인에 관련된 요인, 상품에 관련된 요인, 상황에 관련된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가 있다.첫째, 개인에 관련된 요인으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주의의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어

  • [광고론] 광고의출현과영향
  • 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 그 궤를 같이 한다. 자급자족의 시대를 지나 물물교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어떠한 형태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재화의 정보를 전달할 필요가 있을 때부터 광고는 존재하였다고 할 수 있다. 약 3천년 전에 이집트의 테베에서 파피루스에 기록한 노예를 찾는 광고 문구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광고 문구에는 노예를 찾는 주인, 집나간 노예의 특성, 그리고 노예를 찾아줄 때 지불할 보상 등이 기록되어 있다.근대 이전의 광고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