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기 발달에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9 / 2019.01.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태아기 발달에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I. 미시 수준
1. 임산부의 건강
2. 인공유산
3. 산후우울증

II. 거시 수준
1. 저출산 문제
2. 미혼모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미시 수준

(1) 임신부의 건강

건강한 태아를 출산하기 위해서는 임신부의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임신 이전에 가임여성은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장애아의 출산 원인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풍진과 칸염 등의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 또 임신 중에도 임신부의 건강 및 그로 인한 약물이나 치료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임신 이전에 당뇨병이나 갑상선질환 기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결혼 초기에 부부는 사회적 ․ 경제적 측면뿐 아니라 가족계획의 일환으로 자녀의 출산과 관련된 계획을 수립한다. 이 중 자녀 문제는 부부의 연령과 가정경제, 가족과 친지 등과 같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무엇보다 예측하지 못한 임신인 경우 임신부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결혼 전 준비프로그램이나 교육을 통해 피임 및 자녀계획에 관한 정보를 아는 것도 필요하다. 출산 이후에는 태아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산후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에는 신생아와 산모 모두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예방적 개입은 물론이거니와 전문적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함께 주변의 지지도 중요하다. 임신부의 심리적 기능뿐만 아니라 건강상태, 불필요한 공포나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 여부, 임신 수용 정도, 가족과 주변 사람의 보살핌과 존중, 정보 제공 등과 같은 지지는 임신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사회적 지지는 출생 후 신생아의 정상성 여부나 신체적 건강 정도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배우자와의 감정이입이나 긍정적인 상호표현, 욕구에 대한 민감성 및 신뢰와 같은 부부간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는 임신 및 출산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므로 주변에서는 임신부가 임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태아와 긍정적인 정서적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 제 1 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제 1 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인간의 발달-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주도됨.특정한 상황에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도 육체적 체계, 자아 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관련.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1)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해 주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 의 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 발달 지체, 허약, 이상행동 가능성 증가2.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1) 생물학적 발달의 관심영역⑴ 불임 - 산부인과 전문병원과 의뢰하여 개입⑵ 임산부의 건강문제 - 최고 수준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의료적 진단과 개입이 필요⑶ 선천성 장애발생 - 임산부의 연령이 매우 많거나 적은 것, 임신과 관련된 문제들의 전력이 있는 것, 유전적 질병이나 만성질환의 존재, 약물사용이나 중독 등을 예방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
  •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목 차Ⅰ.서론-아동발달 이해의 중요성Ⅱ.본론(1)1.태내기 발달① 수정기② 태아의 성장-배란기-배아기-태아기③ 태아기에 미치는 영향2.영아기 발달① 특징 (반사행동)② 신체-운동발달③ 인지-언어발달④ 성격발달⑤ 사회성발달3.유아기 발달① 신체발달② 인지발달③ 언어발달④ 사회성발달4.아동기 발달① 신체발달② 인지발달③ 언어발달④ 사회성발달Ⅲ.본론(2)1.태내기① 사회복지실천과제&역할②

  • 인간발달의 보편적 원리와 특성 및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함의(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중간고사 레포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Report. 표지 주제 인간발달의 보편적원리와 특성을 설명한 후, 클라이언트 개입과 제공해야하는 사회복지서비스 등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함의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Ⅱ. 인간발달의 보편적 원리와 특성1. 인간발달의 보편적 원리2. 인간발달의 특성Ⅲ. 인간발달 원리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인간발달 원리와 클라이언트 개입2. 인간발달 원리와 사회복지서비스Ⅳ. 결 론 제출자 아 이 디 : 성 명 : 과 목 : 인간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I. 서론 1II. 본론 21. 인간발달이론의 개념 2(1) 인간발달의 원리 2(2) 인간발달의 전제 2(3) 인간발달의 특성 21) 기초성 32) 적기성 33) 누적성 34) 불가역성 3(4) 발달단계의 개념과 특징 31) 발달단계의 개념 32) 발달단계의 특징 3(5) 인간발달과 과업 3(6)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42. 인간발달 단계 4(1) 태아기 4(2) 영아기 5(3) 걸음마기 (만 2-4세) 6(4) 학령전기 (만 4-6세) 6(5) 아동기 (만 6/7-12세)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