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의 모형(Salovey와 Mayer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4 / 2019.01.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II. 정서의 조절

정서지능에서 정서 조절 능력(regulation of emotion)은 의식적인 통제과정으로서, 특정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자신의 기분과 정서 상태를 적응적으로 이끌어내는 능력이다. 이것은 감정이나 기분 상태를 처리하는 과정에 보다 강조점을 두어, 처리과정의 능숙도에 따라 특정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으로 간주된다. 정서 조절 능력은 기분의 상태를 보다 적응적으로 이끌어내며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하여 동기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할 수 있다. 정서 조절 능력도 대상에 따라 자아와 타인에 대한 능력으로 구분된다.
인간은 자신의 기분과 감정에 대하여 다양한 경험을 한다. 자신의 기분에 대한 경험, 즉 메타 경험(meta-experience of mood)은 자신의 기분을 관찰, 평가, 변화하게끔 하는 조절체계로 인하여 나타나는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지능 레포트
  • 정서지능1. 정서지능의 정의(학자별)와 개념2. 정서지능의 역사와 대표적 학자들3. 정서지능이 주목받는 이유는?4. 정서지능의 현 실태5. 정서지능 교육의 필요성6. 정서지능의 목표7. 정서지능의 내용8. 정서 지능의 교육 방법9. 정서지능 교육 과정10.정서지능의 실제 사례 11.정서지능의 미래*정서지능*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는 Harvard University의 Peter Salovey와 New Hampshire University의 Jone Mayer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1990년에 처음

  • [지능과 학습]지능과 학습
  • 지능은 G와 S의 결합- G요인(general factor) : 일반적 능력을 나타내며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지적능력- S요인(specific factor) : G요인만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특수한 지적 상황에 요청 되는 특수분야의 능력② Thurston의 군집요인설 : 기본적 정신능력이라 불리는 7가지 요인이 지능을 구성.- 지능의 7가지 요인 : 공간, 수(數), 언어이해, 언어유창, 기억, 추리, 지각속도③ Burt의 지능구조 위계설④ Vernon의 격충군요인설⑤ Guilford의 지능구조 모형- 지능은 3차원

  • [유아] EQ개발과 부모교육
  • 정서 지능의 등장입니다.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 이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이 세상에 알려 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그쪽으로 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서 지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필자는 이제 그 정서지능이란 것에 대해 자세히 써볼려고 합니다. 1. 정서지능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는 Harvard University의 Peter Salovey와 New Hampshire University의 Jone Mayer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1990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Lawrence 1997). Ga

  • 정서이론들과 각 이론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장 지지하는 정서 이론이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 모형은 서로 다른 구성 요소를 통합할 수 있는 공통의 요인을 밝히지 못했으며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데 영향을 주는 다른 능력이나 성격 특성과 정서 지능을 구분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인 사회적 지능 즉, 대인관계기술을 언급함으로써 초기 살로비와 메이어(Salovey & Mayer)의 정서지능 모형을 보다 실용적으로 정립하였다.4) 살로비와 메이어(Salo

  • 도덕과교육 - 교육과 정서지능의 동고동락을 꿈꾸다
  • 정서지능을 비인지적인 특성으로 정의하며, 정서지능을 5가지 영역으로 나눔 3) 정서지능의 종류별 구성요소정서지능을 정의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특징 목록들을 살펴보면 정서지능의 능력정의와 혼합정의간의 차이가 훨씬 확대됨을 알 수 있음 정서지능을 구성하는 특징들 「정서지능」, Ciarrochi, Forgas, Mayer 지음, 박재현 옮김, 시그마프레스(주), 2005(a) 정서 지능에 대한 능력 접근(b) 정서지능에 대한 혼합 접근Salovey&Mayer의 수정모형(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