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이론에서 도식과 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3 / 2019.0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 이론에서 도식과 적응

I. 도식

II. 적응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4. 조직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 이론에서 도식과 적응

피아제(Piaget)는 도식과 적응이라는 주요개념으로 인지 구조를 설명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도식

도식(schema)이란 인간이 자신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각하고 이를 조직화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마음속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인지하는 어떤 사물의 개념이나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소를 본 아동이 "야! 커다란 개다"라고 말했다면, 그 아동은 '네 발 달런 짐승은 개'라는 도식만 있고 소에 대한 도식은 아직 없기 때문에 소의 특징을 개에 대한 도식에 맞추어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도식은 환경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변화하고 수정이 된다.

II. 적응

적응(adaptation)은 아동 자신이 주변의 환경과 조화하고 생존하기 위해 주위환경의 조건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화는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 동시에 작용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아동학, 교육학, 교육심리,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정리
  • 피아제이론의 기본 개념피아제는 인지발달은 뇌와 신경계의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믿는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에서는 도식,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화의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은 인지발달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해 준다. 이론의 개념모형지능발달단계 인지구조 및 도식인지내용 조작능력인지기능 조직화적응 동화평형화조절☞ 개인의 인지구조는 성장과정에서 지적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발달하는 특성 지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원리,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발달단계,비판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정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일반적 특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원리,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의 비판 분석Ⅰ. 서론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정의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 조절, 적응4. 평형화와 평형5. 자아중심성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일반적 특성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

  •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정의,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기본원리,영향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과정,인지발달 내용,평가 분석
  •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와 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와 영향 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 내용,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와 주요개념1. 인지발달의 정의2. 주요개념 1) 도식2) 조직화3) 동화․조절․적응4) 평형화5) 자아중심성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
  • 도식 또는 인지 구조 속에 외부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이런 조절과 동화라는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됨으로써 이해의 틀인 도식이 형성되어 간다고 본다.도식은 아동의 행동이나 사고의 체계화된 형태이다. 도식은 피아제이론의 핵심적인 개념으로서,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해석하고 행동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일련의 인지적 구조를 말한다. 인지발달을 이런 도식의 변화, 발달이라고 하였으며 동일한 인지단계의 도식도 고정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의 이론에서 교육적 의의를 들어보자면 하급 학년에서 구체적 조작의 기회를 풍부하게 해주어 형식적 조작에로 이끄는 계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해 주었다. 즉, 영아기와 유아기와 같은 어릴 때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도 강조 되고있는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잘 일깨워주고 있다. 피아제는 아동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고,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