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지형학적 모형(의식, 전의식, 무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2 / 2019.01.0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자료입니다.
- 목차
-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의식, 전의식, 무의식)
I. 의식
II. 전의식
III. 무의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의식, 전의식, 무의식)
프로이드(Freud)는 마음을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iousness), 무의식(unconsciousness)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정신의 세 가지 상태 또는 마음의 층은 객관적으로 구분되거나 절대적인 범주로 볼 수 없으며 정도의 범주로 보아야 한다. 프로이드는 마음의 세 가지 수준을 빙산에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빙산에서 물 밖의 부분은 의식이며, 물 위에서 보이는 빙산의 모습은 전의식이고 나머지 빙산의 대부분을 무의식으로 보았다. 프로이드의 마음의 세 가지 수준은 지형학적 모형을 구성한다. 인간의 생각은 의식과 전의식 수준에서는 쉽게 상호작용한다. 그리고 의식과 전의식의 내용들은 무의식에 들어갈 수 있으며, 이렇게 한 번 무의식에 포함된 내용은 의식화되기가 어렵다.
I. 의식
의식은 말 그대로 우리가 의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의식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이며, 개인이 자각하고 있는 생각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