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와 처벌] 강화물, 강화계획, 처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28 / 2018.12.2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처벌, 4가지 강화계획
- 스키너의 강화계획은 어떤 표적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속적.간헐적 강화계획으로 크게 구분되며, 간헐적 강화계획에는 하위의 4가지 유형이 포함된다고 배웠습니다. 자신이 누군가의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위해 실제 사용해본적 있는 강화 계획을 보고서로 작성해 제출하세요. 보고서에는 아래의 내용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 [교육] 학습심리학에대한 조사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강화와 처벌] 강화물과 강화계획 및 처벌
I. 강화물
II. 강화게획
III. 처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강화와 처벌] 강화물과 강화계획 및 처벌
I. 강화물
강화물은 어떤 반응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사상이다. 정적 강화물(보상)은 이것이 주어지면 그 앞선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여 주는 것(먹이 ․ 음식)이다. 즉 유기체가 학습하기를 바라는 반응착한 일)을 했을 때 제공되는 음식과 같은 것이다.
또 개가 도피훈련을 할 때 개가 도피반응을 하면, 개에게 괴로움을 주던 전기 쇼크가 제거된다면 이렇게 반응(도피)이 일어난 다음에 제거됨으로써 그 반응도치)을 강화시켜 주는 자극(전기 쇼크)이 부적 강화물이다. 즉 부적 강화물은 일정한 행동 뒤에 없어지는 혐오자극으로 부적 강화물은 도피학습 때 많이 사용된다. 한편 1차적 강화물이란 음식처럼 태어날 때부터 생래적으로 강화물로 기능하는 것이다(음식, 전기 쇼크). 원래는 중성자극(예: 종소리, 돈, 토큰 등)이었던 것이 1차적 강화물과 짝지음으로 인해 강화효과를 갖는 것을 2차적 또는 고차적 강화물이라 한다. 개한테 음식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 줄 때 종소리가 2차적 강화물이고, 토큰도 일정 수 이상이 되면 음식과 바꾸어 준다고 할 때 음식과 바꿀 수 있는 토큰도 2차 강화물이다. 이러한 2차 강화를 조건강화라고 한다.
동물은 1차적 강화물에 의해서 학습되는 것이 많으나, 인간은 2차적 강화물이 많다. 물론 음식같이 1차적 강화물이 주요 작용하는 측면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분야에서는 언어적 ․ 심리적 ․ 상징적 이런 것들이(칭찬 ․ 미소 ․ 돈) 2차적 강화물의 기능을 많이 갖는다. 또 강화물은 절대적 크기보다 그 심리적 크기가 중요하다.
한편 처벌은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환경자극을 말하는데, 처벌이 주어지면 앞선 행동을 없애는 것을 말한다. 부적 강화는 부적 결리전기 쇼크)를 피하기 위해 어떤 행동(도피)을 하는 것이므로 행동을 하느냐 안하느냐의 면에서 서로 다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