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보존개념, 언어발달, 탈자아중심성, 탈중심화, 서열화, 유목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1 / 2018.12.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이론 / 발달이론 / 인간행동
목차
구체적 조작기

I. 보존개념

II. 언어발달

III. 탈자아중심성

IV. 탈중심화

V. 서열화

VI. 유목화

VII. 시간과 속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는 7세에서 11세에 해당하는 나이로써, 생각하고 추론하는 과정은 논리적이 되며 피아제는 이것을 '논리적 조작'이라고 하였다. 보존개념을 이해하고 특별한 조작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발달의 변화는 점진적이다. 어느 날 갑자기 변화가 오듯 어제까지는 전조작기 행동을 하다가 다음날부터는 그 행동을 끊고 딱 구체적 조작기 행동으로 바뀌는 것이 아니다. 각 단계들 간의 진행은 연속적이며 발달은 서서히 일어난다.
이 단계가 구체적이라는 것은 아동이 조작하는 대부분이 모두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이루어내기 때문이다. 그 이전에는 단순한 반사 도식이나 경험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조작하였지만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면 사고의 논리체계가 형성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가능해진다. 피아제는 이를 논리적 조작이라고 하였으며 조작은 충분히 가역적인 행동의 내면화된 체계라고 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과거의 경험이 필요하며 지각의 한계를 가진다. 그렇지만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보존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른 추론을 생각하고 제시하는 데 있어 결코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지각의 경계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또한 생각과 지각 사이의 불일치가 생길 때 아동은 인지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으며 11세 가량이 되면 전조작기 아동의 지적활동을 제한하던 거의 대부분의 인지적 조작을 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조작기1) 지연모방2) 상징놀이3) 그림4) 언어발달5) 물활론6) 보존개념3. 구체적 조작기1) 보존개념2) 언어발달3) 탈자아중심성4) 탈중심화5) 서열화6) 유목화7) 시간과 속도4. 형식적 조작기1) 가설-연역적 추론2) 과학-귀납적 추론(조합적 추론)3) 내성-추상적 사고(반성적 추상)IV.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연관성)*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뜻한다. 넓은 개념으로는 사고지각, 기억, 언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 피아제의 생애와 교육관
  • 화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지능에 관한 피아제의 연구1단계 : 1921년 룻소연구소(Jean -Jacques Pousseau Institute) 연구부장 시절, 아동연구와교사훈련의 직책 수행. 아동들의 특이한 사고내용, 그중 물리적 세계에 관한 아동들의 천진난만한 철학적 견해에 관심. 물활론이나 자기중심성 등의 인식방법이라 해석.2단계 : 룻소연구소 소장 시절, 보다 치밀하고 확실성 있는 연구.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던 피아제는 먼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자아실현을 위한 필요성2) 사회문화적 배경 3) 민주사회발전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4) 직업 기술적 요청5) 세계화를 위한 능력함양 6) 인성교육의 필요성 5. 현대사회 평생교육의 발전방향Ⅲ.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1) 장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와 조절4) 평형화3. 인지 발달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화(4)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Ⅲ. 나가며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단계이론1) 장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의 개념3)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2. 인지발달단계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와 조절4) 평형화3. 인지발달단계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