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보존개념, 언어발달, 탈자아중심성, 탈중심화, 서열화, 유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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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발달이론 / 발달이론 / 인간행동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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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조작기
I. 보존개념
II. 언어발달
III. 탈자아중심성
IV. 탈중심화
V. 서열화
VI. 유목화
VII. 시간과 속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는 7세에서 11세에 해당하는 나이로써, 생각하고 추론하는 과정은 논리적이 되며 피아제는 이것을 '논리적 조작'이라고 하였다. 보존개념을 이해하고 특별한 조작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발달의 변화는 점진적이다. 어느 날 갑자기 변화가 오듯 어제까지는 전조작기 행동을 하다가 다음날부터는 그 행동을 끊고 딱 구체적 조작기 행동으로 바뀌는 것이 아니다. 각 단계들 간의 진행은 연속적이며 발달은 서서히 일어난다.
이 단계가 구체적이라는 것은 아동이 조작하는 대부분이 모두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이루어내기 때문이다. 그 이전에는 단순한 반사 도식이나 경험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조작하였지만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면 사고의 논리체계가 형성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가능해진다. 피아제는 이를 논리적 조작이라고 하였으며 조작은 충분히 가역적인 행동의 내면화된 체계라고 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과거의 경험이 필요하며 지각의 한계를 가진다. 그렇지만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보존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른 추론을 생각하고 제시하는 데 있어 결코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지각의 경계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또한 생각과 지각 사이의 불일치가 생길 때 아동은 인지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으며 11세 가량이 되면 전조작기 아동의 지적활동을 제한하던 거의 대부분의 인지적 조작을 행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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