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 성격이론]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Rogers의 인본주의이론, 인간중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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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이론 / 발달특성 발달특징 / 심리학
목차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I. 로저스의 생애

II. 현상학이론의 특징
1. 로저스의 인간관
2. 자기
3. 자기실현

III. 로저스의 성격이론
1. 성격구조
2.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2) 실존적인 삶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4) 자유의식
5) 창조성

IV.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I. 로저스의 생애

칼 랜섬 로저스(Carl Ranson Rogers : 1902-1987)는 아브라함 매슬로와 함께 심리학의 '제3세력운동'으로 일컬어지는 인본주의를 대표하는 심리학자이다. 그는 인간중심 상담이론(Person-centered counselling theory)을 체계화시켜 20세기 후반 이후 교육계와 상담학계에 매우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로저스는 1902년 1월 8일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종교적으로 엄격하고 윤리적인 청교도 집안에서 5남 1녀 가운데 네 번째로 태어났다. 그가 열두 살이 되었을 때 그의 부모는 농장으로 이사했는데 도시에서 델리 떨어져 살아감으로써 자녀들에게 정직한 노동의 가치와 기독교적인 원리를 더 많이 키워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가족 외에는 친구가 없어서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책읽기와 사색으로 보냈으며 고독한 청소년기를 보내게 된다. 그의 고독은 고등학생 시절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그 때 농장에서 얻은 과학적인 경작법은 젊은 청년에게 과학적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발전하게 한다.
그 뒤 1919년 윈스콘신 대학에 입학하여 중세역사를 전공하였다. 그는 2학년이 되었을 때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목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신학공부를 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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