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인간관계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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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의 인간관계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이론에 대한 개념
    1) 사회복지행정
    2) 사회복지조직
    3) 사회복지조직 이론
  2. 인간관계이론
    1) 기본개념
    2) 호손실험
    3) 사회복지조직과 인간관계이론
  3. 인간관계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1) 시사점
    2) 한계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이론에 대한 개념

1)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행정을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구성원의 협력적인 활동의 체계와 과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정의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물적 자원을 관리하는 과정이다. 어떠한 조직도 그 존립의 근거와 설립취지가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것은 조직의 목표로 수렴된다. 사회복지조직의 행정도 특정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자원과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중략)
.
.
2. 인간관계이론

1) 기본개념
인간관계이론(human relation theory)은 고전이론에 나타난 결함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된 이론이다 이 이론은 메이요(Mayo)를 중심으로 실시된 호손(Hawthorne)공장 실험을 계기로 전개되었으며 조직에서 인간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이론은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조직에서의 비계획적, 비합리적 요소에 강조를 두고 있다. 인간관계이론은 개인의 욕구가 충족된다면 조직에서의 개인은 조직의 목표를 위해 일할 것이라는 기본적인 가정에서 본다면 고전이론과 일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원리에 따르면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들이 선호하는 이론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중략)
.
.
3. 인간관계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1) 시사점
인간관계의 이론적 접근은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사실에 주목한다. 특히 인간들이 갖는 사회심리적인 욕구와 현상들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하게 다룬다. 조직 내에서 인간들은 다양한 사회심리적인 측면을 통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이 일과 동료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업무 수행의 결과에도 영향을 준다고 본다. 사회복지행정조직에서 관리자 및 이하 조직원들은 이 인간관계이론을 가장 선호하고 있다. 행정조직원들간 인간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조직이론의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하였으며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들로부터 전폭적인 각광과 지지를 받고 있는 인간관계이론은 현대의 조직이론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참고문헌
1. 최항순(2018), 사회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2. 박용순(2017),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3. 김기태ㆍ박병현 외 1명(201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4. 황성철ㆍ정무성 외2명(2014), 사회복지행정론, 정민사
5. 고광신 외 공저(2010), 사회복지행정론, 나눔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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