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아동비행과 관련된 체계요인과 아동비행이론과 사회복지실천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27 / 2018.11.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론 과제입니다.
아동비행과 관련된 체계요인과 아동비행이론과 사회복지실천접근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과 관련된 체계요인
2) 아동비행이론
3) 아동과 관련된 사회복지 실천접근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환경 속의 인간’이기 때문에 우리는 주위의 환경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그에 따라 어린 시절에는 가족의 영향을 받고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는 또래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부정적인 환경에 노출된 많은 아이들은 아동비행이라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아동비행과 관련된 체계요인과 아동비행이론을 통해 아동비행이 나타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동비행과 관련된 사회복지 실천접근을 통해 비행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을 다루고자 한다.

2. 본론
1) 아동과 관련된 체계요인
아동비행과 관련된 체계요인인 개인, 가족, 또래집단, 학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아동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요인에는 자아통제력이 있다. 자아통제력이 높은 사람은 범죄나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결과에 대한 자기통제감을 기반으로 하는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에 비행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행 아동 청소년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아동기와 청년기 사이에 아동은 동료와의 빈번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동료에 대한 집단의식이 증가되고, 증가된 집단의식은 동료집단의 큰 압력으로 작용한다고 보고하고 있다.정부에서는 이처럼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다각적으로 펼치고 있으나 좀처럼 감소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정이다. 청소년의 비행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론은 크게 사회학적(범죄사회학적), 유전 및 생물학적, 그리고 심리학적

  • 아동복지와 비행문제
  • 아동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됨.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아동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차별접촉이론비행행동을 긍정적으로 정의하는 타인들과 접촉함으로써 비행행동을 수용할 만한 행위로 스스로 규정하게 된다. 즉 비행을 경험하는 또래들과의 접촉가능성은 아동의 비행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4)학교관련 요인학교생활에의 부적응(학교생활에 대한 애창과 참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I.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아동학대 개념의 유형1) 아동학대 개념의 확대 과정2) 아동학대 관한 세가지 접근① 의학적 접근 , ② 법적 접근, ③ 사회 복지적 접근3) 협의와 광의의 아동학대① 협의의 아동학대② 광의의 아동학대4) 우리나라에서의 아동학대 관련법에서의 정의2. 아동학대 유형 및 특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II. 아동학대 발생에 관한 이론적 관점1. 정신병리학적 관점2. 발달론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아동 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 아동 복지의 대상과 아동 발달의 특징, 아동 복지의 기본 조건, 아동 복지 사업의 내용을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장. 아동복지의 개념 및 아동의 연령적 구분1) 개념 (1)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일반적으로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공․사 복지 단체나 관련 기관들이 아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 목 차I. 연구의 필요성II. 이론적 배경1. 아동 비행2. 비행아동 프로그램을 위한 이론적 관점3. 문헌고찰4. 비행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 프로그램III. 프로그램 개발1. 구성2. 내용 1) 목적과 목표2) 세부 프로그램 내용3) 예산3. 평가1) 성과 평가 2) 결과 평가IV. 결론▣ 참고문헌I. 연구의 필요성최근 들어 아동이 보이는 적응상 어려움의 대표적인 양상으로 주목할 만한 것 가운데 하나가 비행이다(최선희, 김희수, 2006).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