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20대 초,중반 여대생의 명품선호현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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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p.3

Ⅱ. 연구 대상의 선정 …………………………………………p.4
ⅰ.연구 대상 집단 ……………………………… p.4
ⅱ.연구 대상 집단의 선정 배경 ……………p.4

Ⅲ. 연구 가설 ………………………………………………… p.5

Ⅳ. 문헌적 배경 ……………………………………………… p.6

Ⅴ. 연구 방법 …………………………………………………p.13
ⅰ. 설계된 실험 ………………………………p.13
A. 실험 1 ………………………… p.13
B. 실험 2 ……………………… p.15
ⅱ. 설문지를 통한 연구 ……………… p.17

Ⅵ. 연구방법상의 문제점 ………………………………… p.19

Ⅶ. 결론 …………………………………………………… p.21

<참고문헌> ………………………………………………………p.22

<부록> 설문조사 용지 ……………………………………………p.23
본문내용
명품추구현상이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는 현실에서 오늘날 한국 여성들, 특히 명품구매의 주체가 되고 있는 20대 여대생들이 명품을 선호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똑같은 품질을 가진 물건이라면 가격이 낮은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 소비의 기본 법칙인데도 불구하고 훨씬 고가의 제품들을 여대생들이 더 선호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들은 과연 명품이 최상의 품질을 갖춘 물건이기 때문에 명품을 선호하는 것인지, 아니면 브랜드의 이미지를 타인에게 보여주며 자기 재력을 과시하기 위해 명품을 선호하는 것인지에 의문이 들었다. 이에 따라 명품 선호 현상의 원인에 대한 세 가지 가설 - 1) 20대 초․중반 여대생들은 명품의 품질보다 고급스런 이미지 때문에 명품을 선호할 것이다, 2) 명품을 선호하는 것과 자아존중감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3)20대 초,중반 여대생들의 명품선호는 또래집단의 사회적 동조화현상에 의한 영향이 클 것이다 - 을 세우고, 그 타당성을 알아보는 연구를 계획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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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훈구. 1995. 사회심리학. 서울: 법문사.
정미실. 1990. 규범적 및 정보적 영향에 의한 의복 동조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허병선 1987. 우리나라 소비자의 외제상표 선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데이비드 F 알레산드로 2002. 브랜드 전쟁. McGraw-Hill Korea.
노장오 1994. 브랜드 마케팅. 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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