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우리나라 정부의 주요 복지정책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현 정부 복지정책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생각을 토대로 비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0 / 2018.11.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대 우리나라 정부의 주요 복지정책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현 정부 복지정책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생각을 토대로 비판 및 대안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대 우리나라 정부의 주요 복지정책 기술
2. 현 정부 복지정책의 세부 내용
3. 현 정부의 복지정책 비판 및 대안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경제는 그간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을 통해 압축적 추격발전을 해왔으나 오늘날 이 전략은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압축적 발전과정에서 복지국가는 언제나 후순위였고 이로 인해 한국현대사에서 복지국가는 소극적, 경제에 종속적인 특징을 가져왔다.
.
.
Ⅱ 본론
1. 역대 우리나라 정부의 주요 복지정책 기술
1993년에 집권한 김영삼 문민정부는 30년 이상 지속된 군부 정권을 대신해 출범하였다. 문민정부의 사회복지정책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첫째, 사회복지 공급면에서 국가의 역할과 책임 보다는 한국형 사회복지모델을 갖고 그 모델이 가족과 시장, 지역사회, 비영리집단 등 비 국가부문의 역할 증대와 함께 기업 친화적이고 시장순응적인 성격을 갖도록 정책을 재편했다는 점이다. 국가는 최조수준보장의 원칙으로 절대빈곤 이하의 취약계층에게만 잔여적이고 선택주의적인 복지를 책임지겠다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 배기효, “사회복지개론”, 창지사, 2009
- 박재갑, “국민의 정부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고찰”, 서울시립대, 2004
- 이영철외, “사회복지학”, 양서원, 2005
- 손능수, “국민기초생활보장 자활사업의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영남대, 2005
- 남기민, “사회복지정책론”, 학지사, 2011
- 조혜정, “한국 복지 정치담론의 질적 전환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12
- 장원종, “복지정책 입법과정에 대한 실증연구”, 서울시립대, 2014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 “아동수당 도입과 정책적 효과에 관한 연구”, 2018
- 서상목외, “커뮤니티케어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70년대에서 2007년까지의 단군 연구 현황
  • 현장에서 역사교육을 담당하면서 교육민족주체성의 확립이라는 측면에서 역사교육이 담당하고 있는 문제점, 즉 학생들의 역사의식의 실상을 파악하는 것이 역사교육의 요체라 생각해 왔다. 이것은 곧 교육현장에서 역사교육의 내용 및 방법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생각에서 본고에서는 단군설화가 수록된 문헌을 검토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단군설화의 특성을 추출한 후, 이를 토대로 학생(초중고대) 및 교사(중등교), 일

  • [대선전략]이회창후보의 선거전략
  • 현 후보 자신의 전체 지지도 (14.7%)와 비슷하거나 상회하는 지지가 나타남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전반적으로 비슷한 비율을 이루고 있다는 점은 유권자에게 노무현하면 떠오를 만한 이미지가 아직 덜 구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업무능력에 관한 각각의 항목(정치안정:11.9%, 남북관계진전:13.2%, 국제외교:5.4%, 경제선진화:7.7%, 사회통합능력:17.6%, 복지정책추진능력: 20.1%)에서는 사회통합능력과 복지정책추진능력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내용의 선정 및 조직과는 달리, 실제로 전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내용에 대한 저항「교육개혁위원회」는 교육 개혁의 기본 방향과 목표) ※ 주요 개혁 방향① 질 높은 교육의 실현, ②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 ③ 교육의 다원성 추구, ④ 교육 운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⑤ 교육 발전을 위한 지원 체제 강화※ 11대 주요 개혁 과제① 교육 재정의 확충, ② 대학 교육의 국제 경쟁력 강화, ③ 사학의 자율과 책임의 제고, ④ 대학 입학 제도 개선, ⑤ 학제의 다원화 및 탄력성 제고, ⑥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개편 및 운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주요 문헌 목록부록 2 일제하 친일단체 및 기관 소속 주요 인명록부록 3 친일파문제에 관한 연구현황과 과제 이완용한일합방의 주역이었던 매국노의 대명사李完用, 1858∼19261905년 을사보호조약 체결 공로로 의정대신 서리 겸 외부대신 서리1920년 한일합방 공로로 백작. 1921년 후작, 중추원 고문 겸 부의장미국통에서 친러파친일파로한일합방조약 체결 당시의 내각 총리대신으로, 매국의 원흉으로 지목되는이완용의 생애는, 일단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