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기 및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6 / 2018.11.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신생아기 및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
I. 신생아기 사회정서발달
1. 정서적 발달
2. 사회적 발달
II.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1. 정서적 발달
2. 사회적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생아기 및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
I. 신생아기 사회정서발달
1) 정서적 발달
정서란 외적 ․ 내적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일상적 행동의 모든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신생아의 정서는 본능적 정서가 거의 지배적이고 미분화된 자아 상태이다. 울음은 신생아가 정서를 표현하는 최초의 방법이며 세상과 소통하게 하는 중요한 기제이다. 울음은 신생아와 양육자 간에 접촉을 활성화시키고 어머니는 신생아의 울음, 특히 분노나 고통의 울음일 때 재빨리 반응해야 한다.
생후 약 2주경 신생아는 깨어 있는 동안 친숙한 목소리나 소리, 단맛, 음식 냄새에 반응하며 미소 짓는다(Fogel, 1982). 이와 같이 신생아기의 정서발달은 엄마의 얼굴, 목소리, 냄새를 구별하고, 놀람도 표현하고 REM(Rapid Eye Movement) 수면상태 시 꿈을 꿀 때 연속적인 미소가 나타나며, 울음은 신체적 욕구에 의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적 시각에서 본 존큐
-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시오
- 정역학_정역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정역학이 본인 전공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논하시오
- 특정범죄에 대한 원인과 실태,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특정범죄에 대한 원인과 실태,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현 사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등 급격한 인구이동 및 세대구성의 변화로 인한
- 현대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이며,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중 한 이론을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멘토링, 코칭, 이러닝 기법이 갖는 장단점과 각각의 단점을 해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약칭 기초생활보장법)이 가장 획기적으로 변화된 계기는 송파 세 모녀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세 모녀 법으로 불리는 개정법이 제정되기까지의 정책과 정 중에서 아젠다형성과정에 집중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