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기제의 종류와 주요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6 / 2018.11.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방어기제의 종류와 주요내용

1. 억압

2. 합리화

3. 승화

4. 전위

5. 부정

6. 반동형성

7. 투사

8. 퇴행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어기제의 종류와 주요내용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기능은 서로 보완되기도 하고 대립되기도 한다. 자아는 원초아나 초자아가 성격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것을 막는 중재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자아는 불안이나 긴장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하여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s)를 사용한다. 방어기제는 자아를 다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빈번하게 사용하게 되면 현실을 왜곡시키거나 가식적인 모습을 갖게 한다는 문제가 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어기제는 다음과 같다.

1. 억압(repression)

억압은 고통스럽거나 위협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억누름으로써 의식 밖으로 밀어내고 그로 인한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다.
만약 어떤 아동이 신체적으로 학대를 받았고, 시간이 지난 후에 그 사건에 대해 진술하도록 했을 때를 가정해보자. 이때 아동이 아무 일초 없었다고 말하는 경우 아동이 거짓말을 한다기보다는 아동에게는 그 사건이 지나치게 두렵기 때문에 사건과 관련된 기억을 억압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정신분석
  • 내용이 의식에 떠오르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내담자의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주기 위해서는 치료자가 이를 지적해 주어야 한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보이는 가장 큰 저항에 내담자의 주의를 환기시킨 다음, 내담자가 수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해석을 가한다.6. 해석해석은 내담자가 자유연상에서 보고한 자료, 꿈의 자료, 실언, 증상, 전이 등의 의미를 깨닫도록 하는 상담자의 시도다. 상담자의 해석은 환자가 사용해 온 방어기제와

  • 정신분석 치료(Psychoanalytic Therapy)
  • 도와준다. 그래서 기독교와 정신분석에 있어서 공통적 토대가 무엇인지 다루어 보는 것이 매우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http://blog.naver.com/huhch01/60033111238 3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yschotherapy (Gerald Corey), p63-69, - thomson심리학과의 만남 (Richard A. Griggs), p299-309, - 시그마프레스http://blog.naver.com/aiiuouiia/130087365398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발달과정,의의,인간성격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주요내용,방어기제,적용사례,성과,시사점
  • 주요 원천일 가능성을 밝혀 과학적 연구의 대상을 만들었다.2. 프로이드 이론의 문제점(1) 인간의 욕망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성욕과 과거 경험에 지배되는 소극적, 수동적 존재로 인간을 봄)(2) 에디푸스 컴플렉스나 여성에 대한 편견은 그 보편성이 없다.(3) 과학적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다.(4) 개념이 모호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힘들며, 예언을 잘 내리지 못한다.(5) 주위 사람들의 격려, 인정, 처벌이 양심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하였다.

  • [심리학] 인지, 감정, 행동에 무의식이 미치는영향
  • 한다. 어느 것이 먼저고 또 나중이냐는 논쟁할 필요가 없다. 많은 임상적 자료와 우리의 경험이 말해주듯 이 세 요소는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며 변화하고, 결국엔 나라는 말판을 다른 장소로 옮기게 된다. 어떨 땐 행동이 먼저 또 어떨 땐 정서적으로 먼저. 무의식은 이렇게, 지금도 우리를 ‘왠지 모를’ 상황으로 이끌고 있다.목차-들어가기에 앞서-여러 종류의 무의식Ⅰ.정신분석학적 무의식Ⅱ.인지적 무의식Ⅲ.기타 무의식-결론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주요 과정인 능력, 개별성, 사회화, 통합성을 증진시켜 자유민주사회를 유지하고 촉진시킬 수 있는 성인으로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아울러 학교생활의 초기에 개인이 자신있고, 창조적이며, 반응적이고 그들의 사회에 의미있게 적응하며 사회를 의미있게 형성할 수 있는 생산적 인간이 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2) 교육내용 및 방법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학습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