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상황이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목표경로이론, 리더십대체이론, 브룸과 예톤의 규범적 모델, 효과적인 관리자행동의 통합모델,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혁신적 리더십, 지도자의 특성 및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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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리더십 상황이론

I.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II. 목표경로이론

III. 리더십의 대체이론

IV. 브룸과 예톤의 규범적 모델

V. 효과적인 관리자 행동의 통합모델

VI.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혁신적 리더십

VII. 지도자 행동을 결정하는 상황적 요소

VIII. 지도자의 특성 및 기능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더십의 상황이론

I.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은 부하의 성숙도, 즉 인생궤도에서의 위치가 리더십의 효과에 조정변수(moderator)로서의 역할을 한다. 부하의 성숙도에는 직무에 대한 성숙도(과업에 관련된 기능습득)와 심리적 성숙도(자신감, 자존심)로 구분할 수 있다. 부하의 성숙도가 낮을 경우를 보면, 첫째, 기능이 부족할 때, 리더의 행동은 과업중심으로 조절하고, 둘째, 자신감이 부족할 때, 리더의 행동은 관계중심적으로 조절한다.

II. 목표경로이론

목표경로이론은 리더의 행동이 부하에게 만족을 주는 직 ․ 간접의 원천으로 인식되는 정도의 범위 내에서 수용된다는 견해이다. 리더의 행동이 부하의 동기를 유발시킬 우 있는 범위로는 부하가 직업목표를 달성하고 보상을 받는 경로와 길을 밝혀주고 장애물을 치워주는 정도의 범위가 있으며, 리더가 상황변수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은 과업 특성(어떤 일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과 부하의 특성(무엇을 원하는지)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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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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