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심리적 발달(성인기의 인지발달, 자율성 발달, 애정발달, 친밀감발달, 성격성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9 / 2018.10.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성인기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1. 지능과 연령 :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2. 성인기 지능의 성차
3. 창의성과 연령

II. 자율성 발달

III. 애정발달

IV. 친밀감의 발달

V. 성격의 성숙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인지발달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서는 아직 학자들 간에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피아제의 청소년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는 반면 알린(Arlin, 1975)이나 리에겔(Rigel, 1973)은 그 이후에도 인지발달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최근에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많은 비판이 제기되면서, 기계적 암기나 지적과제의 수행속도 등은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 추를, 창의적 사고 등은 청소년기는 물론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해지고 있다. 알린, 리에겔, 페리(Perry, 1981), 샤이에(Schaie, 1990) 등은 성인기에도 인지발달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 성격이 변화할 수 있는 커다란 영향을 제공해주고 있다. 오늘날 인간은 끊임없이 발달한다. 그리고 발달하는 과정에서 성취하는 것이 적을수록 인간은 무력해지면서 나이가 들면 과거에 성취하지 못했던 것들에 큰 미련이 생기고 끝에는 절망에 빠지면서 성격도 같이 변화게 된다. 따라서 나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 자아정체감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다시 한번 인지할 수 있게 해주었던 과제였다. 앞으로 나는 남은 시기별 겪에 될 나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서가 안정적인 유아는 심리적 안정으로 인하여 차분한 성격으로 성장하여 원만한 인격을 갖출 수 있으나 정서 불안정한 유아는 심리적 불안으로 초조감과 안달에 사료 잡혀 항상 정서불안감을 내포하고 잇다. 정서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으나 정서는 크게 인지적 요소와 생리적 요소로 정의되고 있다. 정서의 인지적 요소는 모든 지각이 다 정서 반응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며 어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에릭슨은 독일계 미국인으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전통에 속하면서도 인생 주기라고 불리는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소개하여 프로이트의 성적심리 발달이론을 전 생애로 확대하였다. 에릭슨은 인생 주기적인관점에서 정립한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여 인간의 자아발달 과정을 이론화하였다. 8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독특한 발달과제를 제시하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발달 32 제4절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32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3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33 Ⅳ. 청소년기제1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숙 - 35 2. 성적 성숙 - 35 3. 운동발달 37 4. 신체적 발달의 영향 37 제2절 심리적 발달 1. 정서발달 38 2. 인지발달 38 3. 자

  • [인간행동] 성인기
  • 애정표현도 많기 때문이라는 것. 또 혼인기간이 짧을수록 부부간의 응집력과 애정표현이 강해 혼인기간이 3년 미만, 3∼7년인 임신부가 결혼 생활 8년차 이상의 임신부보다 태교에 더 충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기 출생순위에 따라서는 첫째아기의 경우 부부간 응집력과 애정표현이 높은 상태여서 둘째아이 이상보다 태교에 더 신경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씨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는 부부에 비해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는 부부가 정신적ㆍ육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