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 형태(집단의 전통적 분류, 집단구성방법에 따른 분류, 집단목적과 활동에 따른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8 / 2018.10.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집단의 형태

I. 전통적 분류 : 1차 집단과 2차 집단

II. 집단 구성방법에 따른 분류
1. 자연발생적 집단
2. 인위적 구성집단

III. 집단 목적과 활동에 따른 분류
1. 수단적 집단 대 표현적 집단
2. 치료집단 대 과업집단
1) 치료집단
(1) 교육집단
(2) 성장집단
(3) 치유집단
(4) 사회화집단
2) 과업집단
(1) 위원회
(2) 행정집단
(3) 협의체
(4) 팀
(5) 치료회의
(6) 사회행동집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의 형태

집단의 유형은 집단의 크기, 성원 간의 상호 작용, 정서적 결속 정도, 집단 구성 방법 그리고 집단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분류한다.

I. 전통적 분류: 1차 집단과 2차 집단

쿨리(Cooley)는 성원 간의 상호 작용과 정서적 결속 정도에 따라 1차 집단(primary group)과 2차 집단(secondary group)으로 분류하여 사회적 관계를 유형화시켰다.
1차 집단은 성원들이 직접적 상호 작용을 하면서 관계를 맺고 있는 소규모의 집단을 의미하며, 이렇게 소규모인 이유는 대집단에서는 직접적 ․ 대면적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가족, 친구, 또래 등이 이에 속하는 집단이다.
반면에 2차 집단은 정서적 결속이 미약하고, 특별한 목적 성취를 위하여 상호 작용하는 집단을 의미하며, 이 집단에서는 개인 자체보다는 집단 내에서 수행하는 개인의 기능과 역할을 중시함으로써 집단 성원 간의 관계는 단지 작업이나 노동 활동에 근거를 두고 이루어지며, 관계를 맺는 목적은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다.

II. 집단 구성 방법에 따른 분류

(1) 자연발생적 집단

자연발생적 집단(natural group)이란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난 사건, 대인관계상의 매력 또는 구성원의 욕구 등에 근거하여 자연발생적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공식적 후원체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가족, 또래집단, 갱집단 등이 포함되며 이 집단은 쿨리의 1차 집단과 비슷하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분류하고 유형화하는 것은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전개,평가 등의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과 방향성을 알 수 있는 작업이다.- 절대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하나의 유형이 여러 가지 기준에 동시에 포함되기도 하고, 하나의 현상이나 사실이 여러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함.▶개발주체에 따른 분류▶프로그램의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프로그램의 형태에 따른 분류▶활동내용에 따른 분류▶기타분류**(1) 개

  • 기독교교육의 장 어디에서 교육하는가
  • 분류되어지는데, 첫째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한 장소에서 주고 받는 목소리, 얼굴, 표정 몸짓 등이 해당되는 표현적 미디어이고, 둘째는, 서적류, 그림, 사진, 편지 등 표현되는 메시지를 저장할 수 있는 미디어인 구상적 미디어이다. 마지막으로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달매게로서의 미디어인데, 전화, 라디오, 팩스, TV, 컴퓨터 통신 등이 해당되는 기계적 미디어로 구성된다. 특히, 오늘날 자라나는 세대는 물론 모든 사회 구성원들, 그리고 기독교인들

  • 영양교육 요약정리
  • 방법의 선택- 결정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을 설정(4) 영양교육 활동 설계- 고려하여할 사항 : 교육대상자 특성, 영양교육 내용 구성, 영양교육의 방법 선택, 교육매체의 선정 및 보조자료 개발, 예비실시 및 사전 평가, 교육시기와 시간, 교육장소, 교육실행에 필요한 자원(5) 영양교육 홍보전략(6) 영양교육 평가 계획3) 실행- 계획한 내용대로 영양교육을 실시한다.4) 평가(1) 평가의 기능- 대상자의 지식, 태도, 행동변화의 증가

  •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목차Ⅰ.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Ⅱ. 청소년활동지도의 원리Ⅲ. 청소년활동지도 방법1. 청소년활동지도 방법의 개념2. 청소년활동지도 방법의 유형1) 청소년활동 참가대사의 규모에 따른 분류2) 청소년활동의 목적과 내용에 따른 분류3) 청소년활동 주체에 따른 분류4) 청소년활동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3. 청소년활동 지도방법 선정 시 고려사항1) 청소년활동과제 선정의 고려2) 지도대상자의 특성 고려3) 전체 집단의 특

  • 기러기 가족 -기러기 가족 정의 기러기 가족 분류 기러기 가족 개념 기러기 가족
  • 형태라도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비동거 가족은 여러 차례의 조별 토론을 통해 상대적으로 단점과 파생되는 문제가 많다고 판단되었고, 비단 자녀 교육기의 가족뿐만 아니라 우리사회 전체가 나서서 근본원인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 김양희 장온정(2004), “장기분거 가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가족관계 학회지 제9 권 2호 최양숙(2006), 부부분거경험의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본 기러기가족 현상, 가족과 문 화 제 18집 2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