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 발달] 청년기의 발달특징, 청년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7 / 2018.10.1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청년기 발달
I. 청년기의 개념
II. 청년기의 발달특징
1. 심리적 발달
2. 사회적 발달
3. 신체적 발달
III. 청년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청년기의 개념
청년기는 만 19-25세까지로 다양한 역할을 위한 선택이 요구되는 시기로 생애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의 시기이다. 청년기 동안 청년들은 개인적 가치와 목표를 설정하고 성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 확립과 독립을 위한 과제를 수행한다. 청년기가 되면 청년은 공식적이고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삶이 시작되는 시기로 청년기 이후에는 지금까지 준비한 것을 실현하고 구체화하는 시기이다. 자신의 삶에 대해 결혼, 직업의 선택과 같은 어느 정도 영속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사랑과 일을 통해 구체적으로 자아를 실현하며, 신체 ․ 인지 발달이 정점에 이르며 청년기 이후의 발달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다.
II. 청년기의 발달특징
(1) 심리적 발달
청년기는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로 청년기에는 자신의 본질적인 인격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고,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의 동일시의 경험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Erikson은 정체감을 실현할 때까지 자유롭게 실험하는 이 기간을 자아심리적 유예라고 명명하였다.
청년기가 되면 사고와 행동이 더 자율적이 되면서 부모에게서 독립하기 시작한다.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자기의 판단에 의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상대의 고유성과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심리상태로 부모와 자녀 간의 합리적인 대화와 통제, 정서적인 지지가 이뤄질 때 획득이 용이하다. 부모로부터 자율성을 획득한 청년들은부모의 정체감에 전적으로 흡수되거나 부모의 사랑으로부터 전적으로 소외되지 않으면서 자신과 부모 간의 상이성과 유사성을 확인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인권문제와 사회복지대책에 대해서 잘알수 있었다
- 52221***
(2021.10.11 04:24: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