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 발달] 청년기의 발달특징, 청년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7 / 2018.10.1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청년기 발달

I. 청년기의 개념

II. 청년기의 발달특징
1. 심리적 발달
2. 사회적 발달
3. 신체적 발달

III. 청년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청년기의 개념

청년기는 만 19-25세까지로 다양한 역할을 위한 선택이 요구되는 시기로 생애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의 시기이다. 청년기 동안 청년들은 개인적 가치와 목표를 설정하고 성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 확립과 독립을 위한 과제를 수행한다. 청년기가 되면 청년은 공식적이고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삶이 시작되는 시기로 청년기 이후에는 지금까지 준비한 것을 실현하고 구체화하는 시기이다. 자신의 삶에 대해 결혼, 직업의 선택과 같은 어느 정도 영속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사랑과 일을 통해 구체적으로 자아를 실현하며, 신체 ․ 인지 발달이 정점에 이르며 청년기 이후의 발달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다.

II. 청년기의 발달특징

(1) 심리적 발달

청년기는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로 청년기에는 자신의 본질적인 인격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고,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의 동일시의 경험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Erikson은 정체감을 실현할 때까지 자유롭게 실험하는 이 기간을 자아심리적 유예라고 명명하였다.
청년기가 되면 사고와 행동이 더 자율적이 되면서 부모에게서 독립하기 시작한다.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자기의 판단에 의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상대의 고유성과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심리상태로 부모와 자녀 간의 합리적인 대화와 통제, 정서적인 지지가 이뤄질 때 획득이 용이하다. 부모로부터 자율성을 획득한 청년들은부모의 정체감에 전적으로 흡수되거나 부모의 사랑으로부터 전적으로 소외되지 않으면서 자신과 부모 간의 상이성과 유사성을 확인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인권문제와 사회복지대책에 대해서 잘알수 있었다
  • 52221***
    (2021.10.11 04:24:10)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소년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형식적적 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년기 : 직업선택과 결혼의 과업,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중년기 : 마모어의 중년의 위기 4가지, 에릭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노년기 : 펙의 노년기 발달과업 3가지, 노년기의 특성, 노인이론 들>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

  •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
  •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중심으로-」(김신희/2008/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따라서 이 레포트의 전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동의 기본권과 아동방임의 문제, 아동방임에 관한 정의, 아동방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논문을 토대로 아동방임에 대하여 레질리언스 이론에 입각하여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후 그 실천적 개입방안을

  • [장애인복지] 장애인 생애주기 욕구와 서비스
  • 따른 발달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서는 생애주기의 문제가 최근 복지 선진국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이유는 장애인에 대한 무의식적인 차별, 또는 장애인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 가능성에 대한 부정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까지 우리사회에서 장애인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 및 청년기의 사회체계
  • 사회적 발달의 특징4)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사회체계의 변화(1) 의존에서 독립으로의 이동(2) 또래집단체계에서의 상호작용(3) 직업에 대한 준비(4) 친밀성 대 고립(5) 노숙청소년 : 역량강화2. 가족체계내의 상호작용 : 개인의 생활양식 선택하기(1) 결 혼(2) 동 거(3) 독신 생활(4) 자녀 양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3. 사회문제1) 섭식장애 (1) 신경성 거식증 (2) 신경성 폭식증(3) 강박적 과식(4) 원 인 (5) 치 료2) 정서와 행동의 문제 (1) 의학모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사회사업 대상에서 아동과 청소년에 중점을 두어 개념적 정의를 내려보면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에서 통용되고 있는 태아기(임신~출산), 유아기(0~2세), 학령전기(2~4세), 아동기(4~12세), 청소년기(12~22세), 청년기(22~35세), 장년기(35~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구분 중, 육체적 기능 정도와 의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아동 및 청소년기를 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18세 이전까지로 보고 있다.ⅱ.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적 함의인간은 각각의 생애 발달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