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일탈 [Sports & Deviant Behavio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 구성원에 의해 수용되는 사회 규범에 대한 위반이나 비동조(nonconformity)
사회의 일반적인 통념, 관례, 그리고 가치에서 “벗어난” 행위
살인과 같은 극단적인 범죄행위, 훔치는 행위, 무단횡단, 노상방뇨, 과도한 문신, 지나친 음주와 흡연, 자기 학대, 길거리에서 벌이는 황당한 행동들까지
목차
1. 스포츠와 일탈의 이해

2. 절대론적 접근

3. 상대론적 접근

4. 스포츠 일탈의 원인
(1) 양립 불가능한 가치지향
(2) 경쟁적 보상구조와 승리에 대한 강박
(3) 역할 갈등

5. 스포츠 일탈의 기능

6. 스포츠 일탈의 사회학적 이론
1) 구조기능주의 관점
(1) 아노미 이론
(2) 일탈의 기능론
2) 갈등론적 관점
(1) 경제 갈등
(2) 인종 갈등
(3) 젠더 갈등
3) 상호작용론적 관점
(1) 차별교제 이론
(2) 낙인이론

7. 스포츠 일탈 행동이 유형
1) 폭력행위
2) 약물복용
3) 부정행위
4) 범죄행위
5) 긍정적 일탈
본문내용
절대론적 접근
일탈을 구분하는 가치체계, 보편적, 절대적 기준이 명확하다는 가정
일탈은 보편적 사회 기준에 근거하여 판단
스포츠는 본질적으로 규칙에 의해서 지배
스포츠를 제어하는 규범은 사회의 보편적 정서에 준하는 윤리적 규준에 근거

상대론적 접근‘과연 한 사회의 가치체계가 명확하고 공정한가’
가치체계의 기준은 '누가 만드는가' ‘그 기준은 누구의 이익을 대변하는가’
일탈를 규정하는 윤리의 적용은 시간 및 공간에 따라 상대적
이 입장에서 볼 때, 일탈은 개인의 윤리적 해이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구조적 문제

약물복용
금지약물복용은 일시적으로 경기력을 향상시키지만 장기적으로 인체의 생리적 기능의 감퇴는 물론, 도덕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로 연결
각종 국제 경기대회에서는 엄격한 도핑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음
도핑(doping)이란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인체의 생리기능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일체의 행위로서 도핑테스트는 약물검사에 해당
도핑테스트 결과에 따라 양성반응자에 대해 대회출전 금지나 선수 자격정지 및 박탈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음

범죄행위
운동선수의 범죄율은 일반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사회적 파장은 더욱 크다.
외국사례: 운동선수들의 마약소지 및 복용, 성범죄
한국의 경우 폭력범죄, 병역법 위반 행위, 음주운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behavior identity 기업과 종업원의 행동의 통일)의 3단계를 통한 일련의 과정이 조화롭고 일관성 있게 수행되어야 한다.CIP는 기업이미지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사명, 사색, 심볼, 슬로건 등을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적절히 조정, 변경, 통합함으로써 제품, 포장, 광고, 판촉물 등의 디자인 수준을 향상시켜 그 기업다움을 연출한다.나아가서, 이러한 기업 외관의 정비가 사내로 확산되어 경영이념을 확고히 하고 종업원의 의식, 태도의 변혁을 촉진해 자부

  • 사회조사방법론 B형,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자유주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일탈과 비행 문제가 떠오르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청소년 문제이며 청소년 범죄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도 더욱 포악화, 지능화, 집단화, 저연령화 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커다란 변혁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혁기의 청소년들에게 사회성 개발․함양을 위해서 필요한 것 중의 하나가 스포츠 활동이며, 다양한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서 사회화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behavior identity 기업과 종업원의 행동의 통일)의 3단계를 통한 일련의 과정이 조화롭고 일관성 있게 수행되어야 한다.CIP는 기업이미지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사명, 사색, 심볼, 슬로건 등을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적절히 조정, 변경, 통합함으로써 제품, 포장, 광고, 판촉물 등의 디자인 수준을 향상시켜 그 기업다움을 연출한다.나아가서, 이러한 기업 외관의 정비가 사내로 확산되어 경영이념을 확고히 하고 종업원의 의식, 태도의 변혁을 촉진해 자부

  • [스포츠][사회화][사회학][스포츠사회화][스포츠사회학]스포츠와 사회화 고찰 및 스포츠사회화의 이론, 스포츠사회학의 의미, 스포츠사회학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 스포츠 상황에 참가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이나마 어떤 특정 선수나 팀 또는 경기상황에 대하여 감정적 태도 성향을 표출하는 참가이다(열광적 스포츠 팬).2) 참가의 정도와 유형참가 정도는 참가 빈도, 참가 기간, 참가 강도를 의미한다.모든 사람이 동일한 정도의 빈도나 기간, 강도를 가지고 스포츠에 참가하지 않기 때문에 스포츠 참가의 유형 또한 달라진다.Kenyon과 Schuts(1970)는 스포츠 참가유형을 일상적 참가주기적 참가일탈적 참가참가 중단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스포츠, 뉴스, 영화 등으로 특화 되어 있기 때문에 타겟으로 삼고있는 시청자의 특성에 맞게 광고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다.판매시점 광고(POP ;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제품이 생산자의 손을 떠나 도매상을 거쳐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이 구매하게 되는 소매점, 즉 실제 소비자대상 판매시점(소비자의 구매시점)에서 구매자극을 위하여 수행되는 각종의 광고를 판매시점 광고라 한다.실제로 생산자가 제품을 소비자에게 넘겨주는 최종지점은 바로 소매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