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30 / 2018.08.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애아동의 특성

I. 시각장애 아동

II. 청각장애 아동

III. 정신지체 아동

IV.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

V. 자폐성 장애 아동

VI. 의사소통장애 아동

VII. 학습장애 아동

VIII. 지체장애 아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어느 특정영역에서 정상의 범위에서 벗어난 행동이나, 일탈현상을 보인다. 대부분의 장애아동은 지적 특성, 감각능력, 신경이나 근육 혹은 신체적 특성, 사회 혹은 정서적 행동, 의사소통 능력, 복합장애 영역에 있어서 평균 또는 정상아동으로부터 벗어난 정도가 심하며, 이로 인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복합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또는 뛰어난 재능이나 우수성 등을 지님으로써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른 학업적, 행동적, 사회적 특성을 보이게 된다. 이런 특성들 때문에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실제교육의 수정이나 각 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욕구에 맞는 교육과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그래서 물리치료, 언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 다양한 치료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아동의 발달특성(국립특수교육원)의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I. 시각장애 아동

시각장애아동의 지능은 일반아동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경험 부족으로 인해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사회성 발달은 시각과 많이 관련되어 있으므로 시각장애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사회성 기술(머리를 똑바로 들고 바른 자세를 하기, 상대방을 쳐다보기, 대화를 적절히 하기 끈에 어려움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
  • 장애인의 잔존능력을 최대한 극대화시키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교육정책과 제도, 교육기술을 의미한다.그리고 교육재활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통상적인 학급교육을 받기 곤란한 심신 장애아동에게 배려된 아동특성에게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특수교육을 포함하여 이들이 성장한 후 대학이나 사회교육에서도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다. 교육재활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이다. 동일한 연령의 아동은 비슷하게 틀린 답을 하고 또 아동의 대답 유형도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이러한 발견은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그는 아동의 독자적인 생각

  • PPT-장애아동
  • 사업계획서 - 저소득층 정서적 신체적 지원프로그램 - 초록 오감발달 미술교육 그리마
  • 특성상 편부모가정,조손가정이 많아 가족의 보호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아동이 많으며, 양부모가 모두 있는 가정에서도 장애나 무관심, 경제젹 어려움으로 인해 자녀교육에 대해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외관상으로도 지저분하거나 학습능력이 저조하고,정서적으로도 불안하고 공격적이고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자존감도 낮다.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관찰하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적응행동의 개념2. 지적장애아동의 특성3.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Ⅰ. 서론지적장애는 지적 수준이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고 적응 능력이 여러 상황에서 결여되어 있는 상태로 일반적으로 인간이 생후 초기부터 전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