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학생들은 대학입학 정체감 확립을 위한 적극적인 탐색이 부족 어떤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8 / 2018.07.2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문헌연구
①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②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2)자기보고

Ⅲ.결론

Ⅳ.후기
본문내용
Ⅰ.서론
우선, 자아정체감(自我正體感, ego-identity)이란 자신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본질적으로 불변하는 실체로 인식하는 개인의 느낌을 말한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자아 이론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겠다.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은 독특하면서도 자아정체감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중요한 시기의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를 알아보고 나에 대한 보고 또한 해보겠다. 결론에서는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 그리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하여 앞으로 어떠한 노력이 요구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론
1)문헌연구
①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자아정체감을 가장 잘 설명한 학자로는 에릭슨으로 에릭슨의 자아 이론은 현대 자아 이론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성격 발달 8단계 이론 중 다섯째 단계에서 여러 가지로 분리되어 있던 개인의 자아가 그 근본을 찾고, 하나로 통합되어져 일관된 의식을 갖게 되는 과정을 체제화한 것이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이다.
참고문헌
김영희,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유혜경, 개인연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 Erikson의 정체이론 확장 및 교육에의 시사점, 아동학연구 제21권 3호, 1983.
Erik H. Erikson, 윤진, 김인경 옮김, 아동기와 사회: 인간 발달 8단계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