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아동보호서비스] 아동학대에 대한 서비스 전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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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1단계 : 긴급전화에 신고 및 접수
II. 2단계 : 현장조사 및 위기사정
III. 3단계 : 보호조치
IV. 4단계 : 사례평가 종결 및 사후관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학대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면 빠른 시간에 피해아동을 구하기 위해 체계적인 절차로 대응한다. 아동학대 신고를 위하여 국번 없이 1391의 전화가 전국 핫라인으로 24시간 운영되고 있다. 핫라인으로 아동학대를 신고 받는 아동보호전문기관(아동학대예방센터)은 현재 서울특별시 2개소, 6개 광역시 및 9개도에는 1개소씩 설치되어 있다. 또한 소규모 아동학대 예방센터 19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I. 1단계 : 긴급전화에 신고 및 접수
구든지 아동학대를 알게 되거나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아동학대 예방 및 상담기관이나 경찰에 신고할 수 있다. 신고전화는 전국적으로 1391이며 24시간 운영된다.
<그림> 아동학대 서비스 전달과정
II. 2단계 : 현장조사 및 위기사정
아동학대 신고를 받은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직원, 사법경찰관은 지체 없이 현장을 조사하여 조사 내용을 서면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현장조사 및 위기사정의 목적은 조사자가 충분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학대 사실 및 위급성 여부를 확인하고 사례개입 및 프로그램 제공 계획을 세운다. 현장조사 및 위기사정의 결과 아동학대가 긴급하다고 판단될 경우 상담원은 가족에 대한 종합 사정 또는 아동보호서비스 전달체계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에 앞서 아동의 안전을 위한 비상조치 및 응급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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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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