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고찰 및 이 과정이 어린이집 운영 및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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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표준보육과정의 주요 내용
3. 표준보육과정이 미치는 영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그동안 보육시설에서 보육과정의 부재로 불가피하게 유치원 프로그램의 일부 혹은 전부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거나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단편적 지식이나 기능위주의 보육이 만연하고 있어 보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보육의 내용이나 수준이 지역마다 다르고 기관마다 다르다는 것도 보육이나 보육에 대한 보육수요자인 학부모의 신뢰형성에 방해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보육목적과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보육의 지침이 되는 표준보육과정의 제시가 요구되었다.
1991년 재정되고 2004년 1월 전문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29조항에 ‘여성부 장관은 표준보육과정을 개발ㆍ보급(제29조2항)해야 하고 보육시설은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영유아를 보육하도록 노력해야한다(제29조3항).’라는 조항에 따라 국가수준의 보육지침을 개발할 필요성을 언급하게 된다. 또한 최근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은 크게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의 향상과 다양화, 보육에 대한 공적 책임 강화와 보육의 공공성 확대, 보육관련제도의 체계적 재정립이라는 측면에서 그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의 향상과 관련하여 정부에서는 보육시설 설치기준, 운영기준의 개선, 보육과정의 제정, 생활기록부의 작성 의무화, 건강 영양의 강화, 평가 인증제의 실시, 보육시설 운영위원회 설치 등을 규정함으로써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조치 중에서 제 29조에 규정된 보육과정 조항의 신설은 정부의 표준보육과정 개발과 보급의 의무화로 유아교육 기관에 준하는 보육과정의 전문성을 높이며 영유아 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여 그동안 현장에서 아동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에게 일관성 있는 보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미를 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경(2009), 표준보육과정과 개정유치원교육과정 비교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진(2011),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이해 및 운영 실태, 가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진경(2009),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지현(2011),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훈희(2008), 보육교사의「표준보육과정」인식과 운영실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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