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개념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권리에서 생활환경에 대한 부모 역할을 4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기술한 다음 자신의 생각을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12 / 2018.07.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의 개념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권리에서 생활환경에 대한 부모 역할을 4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기술한 다음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목적

2. 아동권리에서 생활환경에 대한 부모 역할
1) 양육을 위한 생활환경
2) 관리를 위한 생활환경
3) 발달을 위한 생활환경
4) 생리적 욕구를 위한 생활환경
5) 건강한 성장을 위한 생활환경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가 세상에 태어나 최초로 경험하는 환경이며 동시에 유아의 경험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결정적 환경을 구성하는 어머니의 부모 역할은 유아의 성장 발달과 연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대체로 부모 역할은 누구나 쉽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자녀들이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부모 역할은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일이다. 아동 심리학자 Havighurst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성장하는 나이에 맞게 습득하고 성취해야 하는 과업이 있으며, 만일 그 시기에 이루어야 할 일을 이루지 못하면 뒤따르는 발달 단계의 일 역시 이루지 못하게 되거나 어렵다”고 말했다. 그런 의미에서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인간의 성장 과정에서 첫발을 내딛는 시기, 즉 영아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렇듯 신체적으로 미숙한 영아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필요한 것은 부모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어머니의 역할이 강조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복지의 개념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권리에서 생활환경에 대한 부모 역할을 4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기술한 다음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정래(2002). 아동권리향연. 교육과학사.
문선화 외(2005).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고문식 외(2005). 어린이 놀이 지도. 양서원.
강은주(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0k
  •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0k유아교육 아동복지11. 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각 원칙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2.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협약의 국가이행보고서 심의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 3.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4.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

  • 교육학 정신지체아 교육
  • 및 분류2)정신지체의 분류⑶정신지체의 법적 분류시행규칙에서는 장애인의 장애 등급을 6등급으로 나누는데 정신지체인은 3등급으로 제시했다.*주로 지능검사와 사회성숙도검사를 통해 판정한다.또 지능지수의 상한선을 70에 두고 지능,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류한다.2. 정신지체 진단 및 평가※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진단 평가는다음과 같은 목적 하에 수행된다.첫째, 학습에 심각한 어려움을 가지는

  • 아동학대의 원인과 사례
  •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ㆍ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 2.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아동학대행위자의 80%이상이 부모이고

  •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의 모든 어린이가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4가지에 대해서 나열 후 각각의 권리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권리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Ⅱ 본론1.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의 모든 어린이가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4가지 및 권리 의미아동권리협약은 어린이가 누려야 할 모든 권리를 담은 국제법으로 18세 미만 아동의 생존과 보호, 발달과 참여를 기본적인 아동의 권리로 보며, 아동의 모든 권리를 담고 있다. 그 중 모든 어린이가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4가지는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권리 의미는 다음

  •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를 찾아서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부모에 대한 전문상담 및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에서는 국가자격증으로 학교 사회복자사 시험을 신설하여 학생문제에 대한 사례관리, 지역사회자원 개발 및 연결,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 장애학생의 학교 적응 지원 및 학부모상담, 학교폭력 대처 및 예방교육과 체벌관련 상담 및 지원을 위한 전문 인력 강화를 실시하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회복지계의 노력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면서 체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