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매니지먼트(사례관리)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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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케어매니지먼트는 일반적으로 "케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욕구에 합치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케어복지에서의 케어매니지먼트는 주 대상인 고령자가 케어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케어의 전문가(케어매니저, 사례관리자)가 이용자가 갖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분명히 하고 실제로 서비스의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고령자는 보전 ․ 의료 ․ 복지에 있어 종합적인 서비스가 필요한데, 서비스 제공기관, 담당자, 내용 등이 다양하여 각 서비스의 연계가 불충분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용자의 욕구에 대응한 필요한 서비스가 종합적 ․ 일체적 ․ 효율적으로 제공되도록 서비스 제공기관 간에 조정을 꾀하는 케어매니지먼트의 기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재가복지서비스가 확충되는 가운데 케어매니지먼트의 기능은 중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케어매니지먼트는 케이스매니지먼트의 기능과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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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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