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사정 및 평가] 장애인복지에서 사정과 평가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4 / 2018.07.0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복지에서 "사정'지란 의미는 장애상태를 벗어나서 장애인이 지닌 잠재된 능력을 알아내기 위한 과정으로, 한 영역에서만 단편적으로 판단하여 사정하고 재활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의 강점을 최대한 발견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종합적이며 전인격적인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 ․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에 의해 대부분의 서비스 지원자 또는 기관에서는 개별 장애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영역의 사정과 그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훈련 전문가의 역할 - 개관과 필요성 - 전문가의 특성과 요건, 정의 - 기능과 역할
  • 의미가 통하는 인습, 기호, 몸짓, 표정, 수화를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소통하는 체계적 의사소통수단을 촉진하는 사람.또한 음성언어를 수화나 제스처 또는 수화를 음성어로 전달하는 과정으로 교육통역, 의료통역, 법률통역, 미디어통역, 직업통역, 의식통역 및 농인의 전반적인 삶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통역등이 모두 수화통역에 속한다법적근거 :장애인복지법(2000) 중 「장애인복지전문인력」 제62조(장애인 복지전문인력의 양성 등) 국가

  • 장애인복지 관점 장애인복지 이론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 16서비스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제 3장 연구 설계 26제 1절 연구 대상자 261. 연구 대상자 자격요건 262. 연구 대상자 모집과정 26제 2절 연구 대상자의 인적사항 271. 실험집단 272. 통제집단 28제 3절 평가 도구 281. 양육 스트레스 척도 292. 부부 적응 척도 303. 가족 관계 척도 304. 가족 응집력과 가족 적응성 척도 315. 지각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다차원 척도 32제 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3제 5절 실험 설계 및 처

  • 사례관리 - 사례 한 가지를 정해 사례관리를 꾸며 보기 (사회복지, 아동학대)
  • 및 참여유도.2단계: 자료수집 및 사정.* 사정 시 유의할 사항.3단계: 개입.4단계: 평가 및 종결.2. 아동학대에 대해서. 1) 아동학대의 개념.2) 아동학대의 유형.3) 아동학대의 영향.3. 가정폭력과 관련된 아동 학대 사례. 결론 1. 보고서를 마치면서.2. 참고문헌. 서론* 사례관리를 하게 된 동기.우리 조는 기관 방문으로 달구벌 장애인 복지관에 가서 사례관리에 대한 것을 조사했지만 자세한 것을 알 수 없었고, 인터넷이나, 책을 뒤져도 장애

  • 사례관리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사례관리자의 입장에서 송파세모녀 사건에 대해 사례관리기법을 통해 개입(문제예방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복지 서비스 대상자를 분류한 후 그에 맞는 초기상담, 사정, 계획수립, 계획실행, 점검 및 조정, 평가순으로 분류하였다. 초기상담에서는 초기면접을 포함하여 사례관리자와 관계형성, 사례관리의 의미 및 주요단계 설명, 세부적인 상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수집과 동의 및 계약절차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단계이며 사례관리의 핵심과정이라고 보았다. 계획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