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인의 금전관과 소비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과거 중국인들의 금전관
2. 현재 중국인들의 금전관
3. 나의 경험에 비친 중국인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나의 경험으로 중국인들의 금전관과 소비 방법을 알 수 있는 이야기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내가 중국에서 머물었을 때 여행 중 중국인들로부터의 질문 중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는 “一个月挣多少钱?” 말이다. 한국인이라는 처음 보는 외국인을 대하면서도 그들은 스스럼없이 나의 아버지의 직업을 묻거나 한국의 일반인들의 삶에 대해 묻고는 바로 다음 이런 질문을 하였다. 모든 선생님들이 그러하였던 것은 아니지만 수업 중에 수입에 대해서 스스럼없이 묻는 중국인들을 볼 때면 항상 중국인들의 피 속에는 아마 돈과 계산이 흐르고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이건 돈을 중시하는 풍조는 사회가 발달하면서 더욱 만연해진다. 그렇다면 개혁 개방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에서 중국인 그들에게 금전관은 과거와 비교했을 때 어떻게 달라졌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한국과 다른 그들의 독특한 소비 형태를 나의 경험에 비추어 비교해보겠다.

Ⅱ. 본론
1. 과거 중국인들의 금전관
과거의 중국인들이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관해서는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과거의 중국인들은 유교 문화 아래에서 줄 곧 의를 중히 여기고 재물을 가볍게 여기는 태도를 찬양해 왔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것이야 말로 군자가 취해야 할 덕목이고 영웅호걸들의 멋진 행동이라고 생각해왔다. 대다수 의로운 지사들은 금전과 재물을 가까이 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여겼고 재물을 목숨처럼 여기는 수전노들을 경시해왔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이백의 명구 ‘사람은 누구나 타고난 재주가 있는 법이니 하늘이 나를 냈을 때에는 반드시 재능이 반드시 쓸 곳이 있을 곳이고, 돈은 돌고 도는 것이라서 다 쓰고 나면 언젠가는 다시 돌아온다.(天
참고문헌
ttp://kkucc.konkuk.ac.kr/~psyang/publications/Db-one.htm   
http://cafe.naver.com/yiers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3
중국인, 그들의 마음을 읽다 (중국인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인이푸 지음, 김도연 옮김, 고즈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중국의 성문화 -고대에서 현대까지
  • 관중국 고대의 성문화는 당시의 정치, 경제 상황과 관계가 특히 밀접하여 정치․경제가 발전하면 따라서 발전하고, 쇠퇴하면 그에 따라 쇠퇴했다. 예를 들어 당대(唐代)에 중국 고대 성문화가 공전의 번영시기를 누렸으나, 송 중기 이후부터는 중국의 봉건사회가 내리막길 을 걷게 되면서 성문화 역시 점점 보수적이고 폐쇄적으로 되기 시작해 유가의 금욕주의가 점차 성학의 발전을 제한했다. 이러한 현상은 7, 8백 년 동안 중국인들을 괴롭혔다.2)강한

  • 중국의 모든것 레포트
  • 목 차-13억의 중국-一. 중국인의 사상과 사고방식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고찰2) 체면중시사상3) 현세 주의적 경향4) 법이나 규정에 대한 의식수준5) 철저한 개인주의 6) 만만디 (漫漫地 : 천천히)7) 중화사상8) 중국의 종교二. 중국의 주요문화유산1) 자금성2) 만리장성3) 진시황릉4) 황산 소주(蘇州)전통정원 5) 핑야오 고대도시6) 노산(盧山)국립공원7) 이화원8) 천단9) 무이산三. 중국의 음식문화1) 중국인들이 음식문화를 중시

  • 제주도의 중국관광객 유치 위한 분석 및 방안
  • 관광지 및 문화재 2) 계절별 축제 및 행사 제주도 관광시장의 SWOT 분석 Segmentation & Targeting1) 전체분석2) 연도별 분석 Positioning 4P(1) product1) 중국 지도자들의 방문과 연계한 관광 상품 개발2) 중국과 제주의 연관성 강조3) 음식상품 개발4) 쇼핑관광 활성화5) 골프시설6) 축제활용7) 중국 관광객 위한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2) Price (3) place(4) Promotion ※ 참고 문헌 관광도시 선정-제주도중국인의 관광형태는 여행사를 통한 단체

  • [중국] 중국의 전통사상, 중국의 역사, 중국의 산업, 중국인, 중국의 농업, 중국의 경제, 중국과 한국의 관계 심층 분석
  • 문화15. 수의 재통일16. 당의 건국과 발전 17. 당의 쇠망18. 당의 문화 19. 5대와 송의 건국20. 송의 관료 정치21. 송의 남천22. 송의 사회와 경제23. 송의 문화와 신경향24. 원의 중국 지배25. 원의 쇠망26. 명의 건국과 발전27. 명대의 대외 관계28. 명의 쇠망29. 청의 건국 30. 청의 중국 통치31. 명, 청의 사회와 경제32. 명, 청의 문화33. 중국의 문호 개방과 근대적 성장Ⅳ. 중국의 산업Ⅴ. 중국인의 특성 1. 만만디2. 금전중시3. 체면중시4. 화합중시5.

  • 조선시대 역관을 통해 바라본 조선사회
  • Ⅰ. 머리말Ⅱ. 조선시대 초기의 역관과 무역 1. 조선시대 초기의 역관을 통해 본 사회상2. 조선시대 초기의 교역형태 Ⅲ. 청 건국 이후의 역관의 성격 변화와 부의 축적Ⅳ. 상인 계층의 대두Ⅴ. 역관의 다양한 역할과 그 영향Ⅵ. 맺음말Ⅰ. 머리말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국제사회라 하여 모든 국가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상생하지 않고서는 살 수 없는 사회이다. 경제, 문화, 정치 등 각 분야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