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신규매체에 지상파 재송신을 허용해야 하는가- 위성DMB의 지상파 재송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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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방송 시장 현황

2. 이해당사자 간의 입장차
1) 신규매체 사업자
2) 언론노조
3) 지상파 방송사
4) 방송위원회
5) 시청자

3. 정책 지향점 및 결론
본문내용
지상파 재송신 문제는 2002년 3월 첫 방송을 시작한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와 케이블 사업자, 지역방송사간의 첨예한 이해 갈등에서 시작되었다. 케이블 방송 및 지역방송 관계자들은 전국 광역 매체인 스카이라이프가 지상파 재송신을 한다면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케이블이나 지역민방의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년 이상 금지되었던 스카이라이프의 지상파 재송신 문제도 결국 방송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는 것으로 일단락되었다. 이로써 스카이라이프는 서울 MBC와 SBS를 비롯하여 지역MBC 19개사와 지역 민방 9개사의 지상파 방송 권역별 재송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지상파 재송신에 대한 논쟁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테크놀로지의 급속한 발전으로 위성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나 지상파 DMB, IPTV등의 신규 매체들이 등장했고, 위성 DMB는 이미 방송을 시작했다. 위성 DMB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TU 미디어는 신규매체의 안정적인 시장 진입과 시청자의 권익을 앞세워 방송위원회에 지상파 재송신을 허용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결국 2005년 4월 방송위원회는 방송사와 TU미디어간의 자율 계약이 체결된다면 위성DMB의 지상파 재송신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스카이라이프의 지상파 재송신 여부 때와 마찬가지로 언론노조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고, 최근 지상파 방송사들은 지상파 DMB의 정착을 위해서 지상파 콘텐츠를 위성 DMB에 제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 방송 시장 현황

한국 방송시장 현황을 한번 들여다보면 KBS, MBC, SBS, EBS 등 지상파 방송의 시청 점유율은 2004년도 기준 60% 정도이며 케이블 TV는 38%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케이블TV, 위성방송, 위성DMB, 지상파 DMB등 새로운 매체의 발달과 디지털화로 인한 채널수의 증가로 지상파
참고문헌
• 한국경제 2005/04/24,『방송 빅뱅과 콘텐츠』

• 디지털타임스 2004/10/26,『DMB 정책 토론』

• 이완기(MBC 부국장),『위성DMB의 지상파TV 재전송의 문제점과 매체정책』

• 박창희(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매체간 균형발달을 위한 지상파방송의 산파적 역할』, 방송연구 2003년 겨울호 기획논문

• 이문행(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의 리사이클링에 대한 연구』, 방송학보

• 윤석년, 이재호『위성DMB수용에 있어서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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