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진단 및 평가(장애아 진단과 평가의 개념과 과정 및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0 / 2018.06.2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장애인 진단 및 평가

I. 장애인 진단 및 평가의 개념

II. 진단 및 평가 단계
1. 사례발견과 접수상담
2. 진단
3. 사정
4. 서비스 계획 수립 및 실시
5.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 진단 및 평가

I. 장애인 진단 및 평가의 개념

장애인의 잠재능력과 강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함부로 다를 수 없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진단과 평가과정에서 가장 신뢰성 있고 타당하고 면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인을 진단하고 판정하는 일은 장애인의 새로운 참을 설계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장애인의 잠재능력과 강점을 정확히 사정, 진단과 평가하는 것은 그들의 재활과정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의 사정(assessment) 진단(diagnosis)과 평가(evaluation)의 개념이 통일되지 않고, 실천현장에서나 학자에 따라 서로 다르게 번역되거나 혼용되어 사용하고 있다.
펄만(Perlman)은 진단을 문제의 내용과 성격을 알기 위해서, 문제의 상호 관계와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과의 관계를 생각하기 위해 문제의 제 부분을 검토하는 정신적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들어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허프난(Heffernan)은 평가를 서비스 적용과정, 적용이 완료된 후 초기에 설정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진단과 평가의 목적은 장애를 지니고 있는 장애인의 재활을 위해 가장 적절한 서비스 제공이라고 할 수 있다. 갈라진(Galazon)은 진단과 평가의 목적을 첫째, 장애인의 재활활동에 관련되는 것들을 예측하는 것, 둘째, 직업계획을 수립하는 데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 셋째, 직업적응을 위해 어떤 능력과 특질 또는 소질, 기술이 잠재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장애인의 진단, 사정, 평가는 현 장애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적절한 재활 방향을 수립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재활에 필요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사정, 진단과 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이 지닌 현재의 장애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바람직한 재활을 위해서 가장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애인의 특성, 증상, 욕구 등을 진단하는 데 기본 원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 및 서비스 욕구
  • 과정 의미2) 생애주기 도입의 필요성현재 장애인 복지의 패러다임은 장애인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사람들과 똑같이 생애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하여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일 것을 강조하고 있다.3) 장애와 생애주기의 관련성 개인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박탈은 개인이 속한 연령집단에 따라 매우 차이가 난다.즉, 특정 연령단계에서의 과업수행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곧 장애를 유발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Ⅱ. 생애주기별 특징 및

  • 학습장애의 진단평가
  •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과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영아기의 특성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 및 운동능력의 발달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며, 기고 걷게 되는 대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한편, 섬세한 운동기능 역시 점차 발달된다. 급격한 신체적 발달 특성 때문에 이 시기를 제 1 성장 급등기 라고도 한다.이 운동능력을 통해 영아는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의 범위는 넓어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주의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개념 54. 이론적 특징 95. 발달단계 9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01. 행동모델의 목표 102. 개입 과정 103. 사회복지사의 역할 144. 행동주의의 기법 155. 행동모델의 장단점 176. 행동모델의 제한점과 비판 17Ⅴ.사례연구 201. 사례개요 20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203. 사정(진단계획) 21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기록) 245. 평가(상담과정의 분석) 286. 변화노력의 종결 29Ⅵ. 맺는 말 301. 평가 및 결론 302. 조원느낌 323. 회의록 34Ⅶ. 참고문헌 36Ⅰ. 서

  • [생활지도] 정신지체 보고서와 사례
  • 진단 및 평가현재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정신지체가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공식적으로 지능검사와 적응행동 검사를 사용한다. 지능 측정은 전문가가 아동을 대상으로 직접 검사를 실시하고 적응행동 측정은 아동을 잘 아는 부모나 전문가가 설문조사에 응답하는 형식으로 실시된다. 1. 지능지수 및 지능검사1) 지능지수의 개념개인의 지적 기능이 평균 이하라는 것은 정신지체로 진단되는 첫 번째 요건이다. 지능지수를 정신지체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