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올포트의 특질이론 분석 보고서(allport 이론의 두드러진 특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6 / 2018.05.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난해했던 allport의 특질 이론이지만 다른 성격 심리 이론들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핵심 내용 위주로 정리 되어 있습니다. <성격 심리학> 과목에서 A+받은 올포트 특질이론 레포트 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받고 발제도 했던 레포트)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요^^
목차
1) 올포트의 생애

2) 올포트가 비판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3가지 측면

3) 올포트가 의미한 성격의 정의

4) 성격의 원리

5) 올포트가 제안한 고유자아의 개념

6) 올포트가 정의한 특질(올포트 성격이론의 핵심개념)

7) 특질 VS 습관 VS 태도의 차이
본문내용
Q.다른 이론과는 달리 올포트의 특질이론 중 두드러진 특징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하시오.

1. 올포트의 생애.
올포트(Gordon Willard Allport, 1897-1967)는 미국 인디애나 주 몽테주마 에서 의사인 아버지와 전직교사인 어머니의 4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다.
올포트(allport)는 대학원 과정에 다니면서 인간행동에 대해 다른 학생들과는 다른 견해를 갖게 되었는데 대학원 세미나에서 저명한 심리학자인 티츠너에 굴하지 않고 1937년에 ‘성격:심리적 해석’이라는 저서를 통해 성격 특질에 관한 자신의 이론을 발표하여 많은 심리학자들로부터 공감을 받았다.

<중략>

이상과 같이 올포트의 특질이론에 관한 주요개념을 정리해 보았다.
올포트(allport)는 인간 행동을 타고난 본능, 아동기 경험 혹은 억압된 콤플렉스(complex)의 탓으로 돌리는 환원주의적 이론을 거부하였다.
올포트는 바로 성격이란 습관과 고착으로 뭉친 덩어리가 아니라, 조직화된 전체(whole)이며, 과거가 아닌 미래를 지향하면서 현재에 뿌리를 둔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렇듯 올포트의 특질 이론은 무의식(unconsciousness)에 관한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견해와는 매우 달랐으며, 알프레드 아들러 (Alfred Adler)..
참고문헌
올포트(Allport, 1937)의 특질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이론] 올포트의 이론
  • Personality TheoriesPersonality Development and Prejudice: Gordon Allport고든 올포트는 최소한 캐텔(Cattell)과 아이젱크(Eysenck)에 동등한 특질이론가이기는 하지만, 다른 스타일의 다른 사람이다. 개인으로서, 그는 겸손을 설교하고 실천하였다(Allport, 1967). 이론가로서, 다른 이론가들의 견해를 아우르고 변화에 대한 여지를 포함시키면서 그의 관점은 넓고 개방적이었다. 더 나아가, 켈리와 마찬가지로 그는 성격이해로의 힘든 길을 택하였다. 모든 인간은 몇몇의 특질

  • [성격심리] 특질이론가들 - Trait 이론의 학자들
  • 특질들이 가산적 독립적이다.4)사회 정서적(socioemotional)인 측면의 넓은 개인차를 말한다.⇒ 특징적 생각, 감정, 행동들에서 사람들간의 개인차를 말한다.Gorden Allport(1897~1967)의 특질심리학성격심리학을 과학적 심리학의 영역으로 포함시키고 특질의 중요성을 강조한 성격이론을 형성시킨 뛰어난 특질심리학자중의 한사람이 Allport이다. 그는 Freud의 정신분석을 세 측면에서 비판하였다. 첫째, 무의식의 힘이 정상적이며 성숙된 성인의 성격을 지배한다

  • [성격심리학] 특질이론
  • 분석 절차의 임의성연구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어떤 자료 들어가느냐에 따란 나오는 요인이 다르고 상관의 허용여부에 따라서도 서로 다른 요인의 수가 나오는 데 요인의 상관을 허용하는 것을 사각회전, 허용하지 않는 것을 직교회전이라고 한다.Allportdml 특질 심리학 생애미국 인디애나 주 몽테주마(Montesuma)에서 4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다. 어려서 수줍음이 많고 공부만 열심히 하던 올포트(Allport)는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있던 형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중심의 수업분위기 조성③ 협동적인 학습분위기 조성(4) 수업 후의 고려요인① 수업목표에 타당한 평가②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평가결과의 활용③ 적절한 피드백을 활용하라.X-파일 415. 수업설계(1) 수업설계의 개념 : 수업설계란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하 여 수업의 제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이다.(2) 수업설계의 과정최종수업목표의 규정→ 학습과제의 분석→출발점 행동의 진단→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중심 특질)cf. 성격심리학, 올포트(Allport)의 특질이론(이훈구(역)(1984). 서울: 법문사. pp. 315~361 참조)- 특질(trait)이란 한 개인이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대해서 동일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하나의 성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쉽게 말해서 성격을 의미한다.- 특질은 중심 특질, 주(主) 특질, 이차적 특질로 구분되는데, 중심특질은 주 특질보다는 영향력은 덜하나 사람들에게 상당히 일반화되어 있는 특징을 말한다. 올포트에 의하면 중심 특질은 5~10개 정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